일단 멈춘 '긴축 페달' 韓 기준금리 향방은
일단 멈춘 '긴축 페달' 韓 기준금리 향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오는 7월, 1차례 금리인상 유력"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기준금리 동결을 택했다. 약 10년 만에 이뤄진 한국과 미국의 금리역전에도 국내 금융시장이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자 이제 상반기 금리인상설도 힘이 빠지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다음 금리 인상시기를 이르면 7월 또는 하반기께로 보고 있다. 횟수는 1차례가 우세하다. 

이날 한은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연 1.50%로 5개월 연속 동결했다. 이뤄써 다음 금리 결정이 이뤄지는 5월24일까지 기준금리는 현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최근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미달하는 가운데 1450조원을 넘긴 가계부채,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 기조, 환율 변동성, 북한 리스크 완화 국면 등 우리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불확실성이 점증하고 있다는 판단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제 시장은 다음 금리인상 시기를 조심스럽게 살피고 있다. 지난달 한미 금리역전으로 고조됐던 올 상반기 금리인상설이 점차 사그러들며 하반기 금리인상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르면 오는 7월을 점치는 목소리도 높다. 횟수는 1차례가 유력하지만 2차례 가능성도 열려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상반기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3분기에 1차례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을 그대로 유지한다"며 "3월 금리역전 아직 뚜렷한 자금유출 징후가 없다는 점에서 금리인상을 서두를 이유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국내 인플레이션 지표가 여전히 낮은 수준인 데다, 고용지표도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인상 유인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 이주열 한국은행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회의실에 열린 금통위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은 총재 연임 결정 직후 힘 받았던 5월 금리인상설은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발목이 잡혔다. 증권사 한 외환 딜러는 "금리인상이 서민부담을 가중시키고 자칫 한계차주의 민심 이반 여지도 있는 만큼 한은이 선거 전에 금리를 올리기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선거 직전달 금리를 인상한 경우는 2002년 5월 한번 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이번 금통위의 금리결정이 만장일치 일지, 아니면 인상 소수의견이 나올지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금리동결이 만장일치로 결정되면 5월 금리인상 가능성은 사실상 0%에 수렴한다. 그러나 만에 하나 소수의견이 나올 경우 5월 인상설이 다시 고개를 들게 된다.

한은 안팎의 관계자들은 "통상 한은의 금리인상은 전달 인상 소수의견이 개진된 이후 대부분 이뤄진다"고 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 총재가 최근까지 완화적 스탠스를 유지하면서 시장은 5월보다 7월 인상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5월 금통위에서는 한은의 정책 스탠스가 현재보다 한 단계 매파(통화긴축 선호)적으로 변화하는 데 그칠 것이란 주장도 나온다. 이슬비 삼성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중 금리인상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며 "4~5월 물가상승 정도가 아주 견고하지 않을 경우 하반기 금리인상을 위한 추가적인 명분으로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안정 리스크가 다시 부각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견조한 펀더멘털에 근거해 금리를 올린다면 올해 2차례 인상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며 "기준금리에 대해 한은이 인상으로 돌아섰다는 것은 다들 인정하는 사실이며 경기가 이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을정도로 올라와 준다면 금리를 미리 올려 사전적으로 대응할 필요성도 있다"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