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벤터 생태계에 기여 -한국벤처투자 권성철 사장
공공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벤터 생태계에 기여 -한국벤처투자 권성철 사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 모태펀드에 대한 실적은 5년 뒤에 나오지만 지난 1년을 되돌아 본 이 시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혁신벤처에 대한 안정적 재원 공급과 벤처캐피탈산업의 활성화와 선진화를 유도하기 위해 앞장설 것입니다”

모태펀드의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가 지난29일 출범 1주년을 맞았다. 한국벤처투자는 지난 1년간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17개의 펀드를 결성했다.

한국벤처투자의 권성철 사장은 “2005년 모태펀드출자로 인한 자펀드 출자약정규모가 4,063억원에 달하며 이 중 2,300억원의 민간자금을 동원 할 수 있게 되었다는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올해부터는 일원화된 투자재원조달 창구로서 역할 수행에 적극적으로 나설 생각이다”고 말했다.

이에 일환으로 지난 27일 한국벤처투자는 산업은행과 창업투자 및 중소벤처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는 모태펀드에 출자하는 조합에 대해 산업은행이 우선적으로 출자를 해 주며 출자의사결정 및 사후관리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르 교환함으로써 벤처기업이 투자를 받을수 있는 길을 더욱 열어주었다.

또한 한국벤처투자는 국내 연기금 등 잠재 투자자 등과 협력을 통해 벤처캐피탈 업계의 재원조달 창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특히 한국벤처투자는 정책성 및 공공성 펀드 결성으로 취약분야 지원에 대해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권사장은 이에 대해 “한국벤처투자는 지난해 모태펀드 출자액의 26%를 창업초기기업, 여성, 지방투자조합에 출자함으로써 시장실패 가능성이 높은 취약분야를 지원하고, 지난해 국내 처음으로 500억원 규모의 유한회사형 투자조합(LLC)을 결성했다”며  “올해 1차 사업을 통해 13개 조합을 선정하고 약 1025억원 규모의 조합 결성을 진행중이며 이 역시 초기기업등에 대한 투자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벤처투자는 이와 함께 매년 증가하는 펀드들을 효과적으로 감독하기 위해 회계, 투자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 ERP시스템을 올 9월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자펀드 선정 시 단순 재무적 평가에서 벗어나 운용팀과 운용계획에 대한 평가 비중을 확대 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권 사장은 “국내 연기금 등 잠재 투자자들과 협력투자를 통해 벤처캐피탈업계의 재원조달 창구 역할을 할 계획이며 시장에 대한 관찰과 예측도 철저히 해 나갈것”이라며 “글로벌화를 위해 미국, 싱가포르, 유럽 등의 모태펀드 관련 기관과도 협력투자를 위해 접촉중에 있다”고 밝혔다.              
 
      정미희 기자 mihee82@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