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문가들 "최경환 효과, 수도권만 영향"
부동산 전문가들 "최경환 효과, 수도권만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취임 이후 새 경제팀이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완화하는 등 부동산시장 활성화 대책의 영향으로 수도권 주택값이 오를 것이란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왔다. 반면 지방은 큰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18일 건국대 부동산·도시연구원은 부동산 전문가 100여명으로 구성된 '부동산시장 모니터링그룹(RMG)'을 대상으로 새 경제팀이 발표한 '7.24 경제정책방향'과 '7.30후속조치' 등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 같이 발표했다.

새 경제팀의 부동산 정책이 자신이 속한 지역의 주택 매매가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수도권 전문가의 78.1%가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응답했다. 보합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의견은 15.6%, 하락할 것이라는 의견은 6.3%에 불과했다.

지방 전문가들은 새 경제팀의 부동산 정책이 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답했고 상승을 전망한 전문가는 42.9%, 하락은 2.0%로 집계됐다.

주택거래량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 늘어날 것으로 봤다. 거래량이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은 수도권 70.3%, 지방 63.3%로 보합세(수도권 23.4%, 지방 34.7%)보다 높았다.

전·월셋값은 크게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전셋값이 보합세일 것이라는 전망은 수도권 63.3%, 지방 56.3%로 가장 많았고 오를 것이라는 응답은 수도권 40.6%, 지방 28.6%로 나타났다.

월셋값도 보합세를 전망한 전문가가 수도권 75.5%, 지방 68.8%로 가장 많았고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은 수도권 15.6%, 지방 14.3%에 그쳤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발표를 통해 매매가 상승과 함께 거래량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매매시장에 비해 임대시장에 대한 파급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새 경제팀의 부동산 정책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수도권(29.9%)과 지방(29.3%) 전문가 모두 LTV, DTI 규제 완화를 꼽았다. 또 주택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분양가상한제와 분양권 전매제한 전면 폐지 등 규제 완화와 양도세, 보유세, 소득세 등 조세제도 개선 그리고 임대주택시장에 대한 추가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시장의 반응 및 시황 변화 등을 모니터링해 정부정책에 대한 쟁점해소 및 정책대안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을 9개 지역군으로 구분해 지역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