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아닌 노력으로 최고가 될 것"-한국증권 박미경 상무
"여성이 아닌 노력으로 최고가 될 것"-한국증권 박미경 상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임원이 아닌, PB전문가가 승진했는데 여성일 뿐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수익 달성과 체계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더욱 매진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 5일 한국투자증권은 대규모 승진인사를 단행했다. 전무 1명, 상무 3명을 승진 시켰고 본부 일부 및 영업일선의 직원 28명을 새롭게 상무보로 승진 시키는 등 총 32명이 승진했다. 이번 인사는 합병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증권사 중 최고의 실적을 거둔 임직원들에 대한 격려의 성격이 가미됐다는 것이 한국투자증권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 승진 인사 중에는 증권업계 최초의 영업 담당 여성 임원이 포함돼 화제다. 화제의 인물은 바로 PB사업본부를 총괄하게 된 박미경 상무. 박 상무는 마제스티클럽 부장에서 상무보를 거치지 않고 바로 상무로 두단계 승진했다.

그동안 증권업계에는 두명의 여성 임원이 있다. 민희경 전 푸르덴셜투자증권 경영지원본부 부사장과, 현재 삼성증권의 법무팀장을 맡고 있는 이정숙 상무 등이다. 그러나 영업담당 여성 임원이 탄생하기는 박 상무가 처음이다.

박미경 상무는 서울여상과 덕성여대 회계학과를 졸업했고 77년 구 한투증권의 전신인 한국투자신탁에 입사했다. 2002년 최초의 제2금융권 여성 대리로 승진한 이래 최초의 여성 지점장, 홍보실장, PB센터장 등 ‘최초‘라는 이름을 달고 다니며 화제를 일으켜 왔다.

지난해 1월엔 장하진 여성부 장관과 김영란 대법관 등 각계 여성을 대표하는 70여명과 함께 청와대에 초청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엔 여성부가 발간한 ‘대한민국 파워우먼 42인의 좌충우돌 성공기’에서 증권업계의 파워우먼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그러나 박 상무는 자신이 여성 임원이기 때문에 화제를 받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이 있음을 내비쳤다. 다른 사람에게 결코 뒤지지 않는 노력의 결과인데도 불구하고,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부각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박 상무는 이번 승진에 대해 “회사에서 자산관리의 질적 상승 성과를 내라는 ‘숙제’를 제시해 준 것이기 때문에 어깨가 무겁다”라며 “PB라는 업무가 고객이 만족해야 완성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의 성과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영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상무는 옛 한투증권 홍보실장 출신. 박 상무는 홍보실 경험이 지점 영업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한다.

박 상무는 “홍보라는 업무가 간단해 보일 수도 있지만, 회사가 나아갈 방향, 상품 등 재테크를 알아야 홍보를 잘 할 수 있다”며 “홍보는 포장이 아니라 숲에 있는 나무를 알아야 할 수 있는 것으로, 홍보를 맡으면서 회사의 돌아가는 사정을 잘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상무는 이어서 “홍보실을 떠난 첫 영업 현장인 마포지점장으로 갔을 때도 회사 내 모르는 상품이 없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었다”며 “기자를 설득할 수 있다면 다른 일반 사람을 설득하기는 상대적으로 수월하다”며 홍보실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밝혔다.

박 상무는 그러나 이제 홍보에 대한 미련은 전혀 없다고 말한다. 홍보의 중요성은 알지만 이제는 PB로 승부를 걸겠다는 생각이다.

박 상무는 “2002년 홍보실을 떠나면서 이제 홍보와의 인연을 끝나고, PB쪽으로 승부를 볼 것”이라며 “PB라는 업무가 한번 판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분산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수익 달성과 함께, 고객이 원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관리를 통해 최고의 회사, 최고의 PB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욱 기자 wscorpio@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