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자證, 담보관리 '오토락 시스템' 출시
우리투자證, 담보관리 '오토락 시스템'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우리투자증권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우리투자증권은 금융업계 최초로 금융회사를 위한 담보관리시스템 '오토락 시스템(Auto-Lock System)'을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그 동안 담보 제공자는 금융기관에 담보(주식,채권,금융상품 등)를 제공하면 담보를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었다면 이 시스템은 담보 제공자가 담보 금융자산을 처분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담보권자(금융회사) 입장에서는 담보 제공자가 담보를 임의로 처분해도 오토락 시스템을 통해 담보권자로서 권리를 지켜주기 때문에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금융자산에 대한 담보 설정·해지, 매도주문에 대한 금융회사의 동의는 사전에 약속한 전자적 의사표시 방식에 따르며, 이 때 금융회사는 우리투자증권이 제공하는 금융회사용 담보관리 모듈·화면을 이용하면 된다.

즉 담보관리를 위해 번거롭게 서류를 주고받을 필요가 없어져 업무 절차가 간소화 되고, 금융회사가 별도로 IT개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투자증권의 표준화, 전산화, 자동화된 담보관리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담보관리가 가능하고, 담보관리 업무 경감, 인건비·담보관리 비용 절감의 부수적인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현재 오토락 시스템은 담보 자산의 매도허용 서비스, 매도대금을 이용한 대출금 자동상환 서비스, 금융회사의 담보권 실행 서비스, 신규 취득 자산 담보 설정 서비스 및 담보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며, 2000여좌에서 1조원 이상의 담보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윤영준 우리투자증권 상품기획부장은 "앞으로 주식 외에 토지보상채권을 포함하는 채권, ELS, 수익증권, ETF, 파생상품, 금현물, 예수금 등으로 담보관리서비스 적용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국내 특허도 등록됐기 때문에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