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먼' 신용카드 IC 전환
'갈길 먼' 신용카드 IC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카드 단말기 보유 가맹점 45% 불과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정부가 카드복제 등의 금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마그네틱(MS)카드를 직접회로(IC)카드로 전환하고 있지만 카드 교체만 이뤄질 뿐 정작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맹점의 단말기는 여전히 구형 단말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 주도로 복제가 사실상 불가능한 IC카드 전환을 추진해 현재 사용되는 신용카드 중 85%가 IC카드로 전환됐다. 은행 현금카드의 경우 전환율은 98%에 달한다.

하지만 전국 카드 가맹점 중 IC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 보유 가맹점은 전체 가맹점(223만곳) 중 44.8%인 100만여 곳에 불과하다. 나머진 여전히 구형 카드단말기를 사용 중이다.

이처럼 카드단말기 교체가 더딘 것은 평균 10~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교체비용 부담 주체이다. 최근에 설치되는 단말기의 경우 지금과 같이 밴사에서 부담하고 있지만 이전에 설치된 단말기는 카드사나 밴사 모두 비용 지원을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현재 카드 결제에 별다른 불편이 없어 가맹점들도 교체에 무관심한 편이다.

당초 금융당국은 지난해 5월 "2015년 1월까지 전 가맹점에 IC 단말기를 보급하고 MS 방식 결제를 막는다"고 밝힌바 있지만 최근에는 "금융당국은 "단말기 교체 시기나 방법은 각각의 가맹점주 스스로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관련 대책 마련에는 소극적인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이 계속되면서 MS카드복제로 인한 결제정보·단말기 해킹 피해는 최근 5년간 2만7940건, 피해액은 3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때문에 업계 일각에서는 오는 2015년까지 IC카드 전면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금융당국의 계획은 시작되기도 전에 좌초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지난 2012년 은행 CD/ATM기에서 IC현금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었지만 홍보 부족 등의 이유로 시행을 연기한바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관련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현재 영세 점포의 경우 보조금지급하거나 MS결제 일부 허용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