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공적 금융상담, 보편적 서비스로 확대"
금융당국 "공적 금융상담, 보편적 서비스로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계 "관련 단체들의 유기적 업무연계 필요"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금융당국이 공적 금융상담을 보편적 서비스로 확대시키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29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공적금융상담 활성화 방안' 심포지엄에서 윤영은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과장은 "공적 금융상담이 취약계층을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책적 의미에서 공적 금융상담을 일반 국민들이 쉽게 금융상담을 받을 수 있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며 "일반 계층을 취약계층으로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상담 채널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성공적인 상담 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공유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윤 과장은 "이외에도 사회복지 공무원들을 1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일선 상담사들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해 상담의 질을 높이는 방법 등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금융상담 기관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현자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민간단체의 금융상담 질을 높이는 방법이 필요하다"며 "치적을 위해 새로운 기관을 만들기보다는 이런 단체들을 연계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해 주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동주 국민은행 금융고충상담센터장은 "각 서민금융 기관 간에 각자 기준이 다르고 해서 엇박자가 나는 부분이 있다"며 "덕분에 일선에서 결국 고객을 도와주지 못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는데 기준에 조금 미달하더라도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은주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수도 "고객을 '뺑뺑이' 돌게 만들면 안 된다"며 "각 기관들이 모여 금융상담플라자를 만들어서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는 원스탑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

한편 질의시간에는 김희철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 대표가 "서민금융 문제에서 메뉴얼 만으로 한계가 있다"며 "정부가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결국 빚을 만드는 금융기관들이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윤 과장은 "지나치게 줄이면 과소 대출의 문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대출을 하면서도 부채를 늘리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