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설사업 정보관리, 선진국 수준으로 높인다
공공건설사업 정보관리, 선진국 수준으로 높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4차 건설사업정보화기본계획 추진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2017년까지 국내 건설사업 관리체계 및 환경을 선진국 수준으로 제고시키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 추진된다.

13일 국토해양부는 건설사업의 생산성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해 향후 5년간 건설사업 정보화 정책의 로드맵인 '제4차 건설사업정보화(CALS) 기본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근래 국내 IT기술의 비약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건설·IT 간 융합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약 60% 수준에 그치고 있어 이에 대한 기술개발 및 관리가 특히 필요하며 건설정보 표준화, 정보활용성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향후 5년간 총 637억원을 투입, △건설정보표준 고도화 △정보서비스 확대 △건설사업 정보시스템의 융·복합 강화 등 3대 핵심전략과 7개 분야, 21개 세부과제를 마련해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먼저 건설정보모델(BIM)을 개발해 시설물 생애주기 과정에서 생산·관리되는 대부분의 정보를 기술자, 업체, 기관 등이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전자도면 작성표준 등 6종의 기 개발된 표준을 부처·지방자치단체 등에 확대보급하고 공사 제반단계에서 발생되는 건설정보에 관한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공사시방서·내역서 간 연계를 통해 정보 호환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건설사업의 효율성 강화를 위해 공공발주용역 실적·평가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보상비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범정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손실보상정보시스템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이밖에 건설현장의 품질관리, 안전관리, 검측 등 업무에 모바일 사업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산자원의 저비용·효율적 관리를 위해 클라우드컴퓨팅(IT통합관리 모델) 기술도 건설사업정보시스템에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박하준 국토부 기술정책과장은 "이번 계획에 따라 향후 건설사업관리 정보화 정책은 그간의 획일적 양적 팽창에서 질적 수준 강화로 새롭게 탈바꿈될 것"이라며 "향후 기본계획을 토대로 분야별 계획을 수립해 추진방안을 구체화하고,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