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현대차 3000명 정규직화 발표는 '꼼수'"
[국감] "현대차 3000명 정규직화 발표는 '꼼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불법파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현대자동차의 기존 발표가 국정감사에서 재차 꼼수 논란에 휩싸였다.

15일 부산고용노동청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억조 현대차 부회장은 "기본적으로 불법 파견에 대한 해결 의지를 갖고 있다"며 "빠른 시일내에 해소하려고 하지만 법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어, 회사 차원에서 1차적으로 3000명 정규직화 계획을 내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언제까지 불법이라는 얘기를 듣고 기업을 운영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3000명 정규직 전환 후에 추가적으로 불법파견에 대한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8월 현대차는 2016년까지 사내하청 노동자 3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신규채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발표 직후 이 인원이 정년퇴직을 통해 생기는 결원을 불법파견 노동자로 채우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와 관련 심상정 무소속 의원은 "김 부회장은 3000명 정규직화 계획이 꼼수가 아니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3000명은 정년퇴직자의 자연감원과는 무관한가"라고 물었고 김 부회장은 "맞다, 아니다로 대답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심 의원은 "그렇기 때문에 꼼수라고 지적하는 것"이라며 "불법파견 문제에 대해 마음 속으로 먼저 인정하는 게 굴지의 대기업의 자세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심 의원은 '신규채용'이라는 단어 자체의 문제도 지적했다. 심 의원은 박화진 부산고용노동청장에게 "기존에 근무하던 직원을 신규채용한다는 표현이 맞느냐"고 물었고 박 청장은 "전환이라고 하는 것이 맞다"라고 답했다.

불법파견 문제 해결에 따른 현대차의 추가부담 비용도 도마에 올랐다.

홍영표 민주통합당 의원은 "현대차가 최병승과 같은 비정규직 8000명을 해결하기 위해선 비용문제가 있을텐데 계산해보면 순이익의 6%에 불과하다"며 "이런 비용은 현대차가 결심만 하면 할 수 있다고 본다"고 김 부회장에게 의향을 물었다.

이에 김 부회장은 "비용에 대한 것은 4000억원에서 1조2000억원까지 여러가지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어느 정도의 인원에게 얼마의 비용을 지급할지를 판단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