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보험업계, 차량 침수피해 공동대책반 운영
금감원-보험업계, 차량 침수피해 공동대책반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금융당국과 손보업계가 장마철 침수피해 예방에 나섰다.

10일 금융감독원과 손해보험업계는 장마철 차량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공동대책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7~9월 태풍과 집중호우로 인해 매년 반복적으로 차량 침수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2011년만 해도 집중호우로 인해 자동차보험사고로만 약 1만4602대가 침수피해를 입었으며, 추정손해액만도 993억원에 달했다.

또 지난달 29일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은 보험업계 사장단과의 간담회에서 장마철 및 휴가철에 대비해 사고예방캠페인, 집중호우 대비 등 국민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당부도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공동대책반은 단계별 위기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발생시 침수예상 지역에 사전 견인조치를 완벽히 하고, 재난지역에 보상 캠프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또 집중호우 등 기상특보 발령시 고객에게 기상특보 알림문자 서비스를 제공해 침수피해에 조기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손보사의 발걸음도 분주하다. 현대해상은 도로침수피해 대응을 위한 침수수위 측정시스템을 구축하고 '도로침수 알림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현대해상에 따르면 차량침수 건수는 2007회계연도 99건, 2008회계연도 527건, 2009회계연도 851건, 2010회계연도 978건, 2011회계연도 1625건으로 매년 증가추세다. 같은 기간 차량침수 피해액 역시 4억원, 26억원, 49억원, 49억원, 111억원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같이 갑작스런 집중호우로 차량 침수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들이 침수지역을 피해 운행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우선 현대해상은 강남역, 사당역, 대치역 등 상습 도로침수 지역 3곳에 도로침수인지 및 안내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호우량을 자동 측정해 현대해상 관제센터로 실시간 전송한다. 이를 통해 현대해상은 긴급출동, 현장출동, 보상직원 등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재해긴급지원체계를 침수 단계별로 가동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거주지역별로 도로침수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해상은 이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GPS 장치를 활용해 고객이 운행중인 지역에 대한 침수 정보 제공도 검토하고 있다.

정성훈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장은 "여름철 집중호우 증가로 도심 내 도로침수로 인한 차량 피해가 확대되고 있지만, 침수 진행 시점에서의 대응책은 미비한 상태"라며 "침수 주변지역 고객들에게 현장의 위험정보를 제공해 차량침수 사고 예방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