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원 예산 감축안 승인 '갑론을박'
美 하원 예산 감축안 승인 '갑론을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지은 기자] 미국 하원의 예산 감축안이 경제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는 전망과 반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27일(현지시간) CNN머니에 따르면 마크 잔디 무디스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CNN방송의 '스테이트오브더유니온' 프로그램에 나와 "감축안이 시행되면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은 0.5%포인트 가량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장에서는 올해 미국 경제가 3.5% 성장할 것으로 점쳐왔다.

아울러 잔디는 연말까지 40만~50만명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며 "경제가 본 궤도에 이르기까지는 예산감축안 도입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또 "미국은 현재 실업률을 낮출 만큼 충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지 않다"며 "예산을 감축하기 전에 반드시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골드만삭스도 지난주 하원의 예산 감축안이 올해 2~3분기 미국의 경제 성장률을 1.5~2%포인트 낮출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미 의회예산국(CBO) 이사를 지낸 더글라스 홀즈-이킨은 이날 같은 방송에 나와 예산 감축이 오히려 미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정적자로 인한 세부담 증가와 금리인상 우려를 덜 수 있다는 것이다.

홀츠-이킨은 "이번 예산 감축규모는 15조달러 규모의 미국 경제에 비하면 지극히 적은 규모"라며 "감축안이 경제에 해를 끼칠 것이라는 분석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산 감축안이 올해 성장률을 떨어뜨려 봐야 오차범위 수준인 0.2~0.3%포인트에 불과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앞서 지난 19일 공화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2011회계연도 예산에서 610억달러를 감축하는 재정감축안을 승인했다. 공화당은 이번 감축안을 통해 건강보험 개혁을 비롯해 환경보호청(EPA)의 온실가스 감축 규제 강화 등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핵심 정책들을 저지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CNN머니는 최근 미국 경제가 유가 급등, 재정 지출 삭감, 2차 양적 완화 중단, 주가 급락이라는 4가지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