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창용 "하반기 금리인하···'깜빡이' 켤지 말지 고민하는 단계"
[일문일답] 이창용 "하반기 금리인하···'깜빡이' 켤지 말지 고민하는 단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명 중 5명 동결···소수의견 1명, 인하 가능성 언급
근원물가 '둔화', 헤드라인 '불확실'···"데이터 더 봐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하반기 인하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는 단계라고 진단했다. 내수부진 우려에도 물가 관련 불확실성이 큰 만큼 예단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 총재가 12일 통화정책방향 회의 후 기자간담회에서 하반기 인하 가능성에 대해 "지금 상황은 깜빡이를 켤까 말까를 자료를 보고 고민을 하는 상황"이라며, 이 같이 평가했다.

먼저 그는 3개월 내 통화정책 전망에 대해 "금통위원 여섯분 중 다섯분은 3개월 후에도 3.5%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라며 "나머지 한분은 3.5% 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할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는 견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동결 쪽은 근원물가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목표에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긴축 기조를 지속해야 할 필요성을 말씀했다"며 "반면 다른 1명은 내수 부진이 지속될 경우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통화정책 관련 변수에 대해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인하 시점이 지연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금리정책에 대해서 탈동조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국내 요인을 가지고 통화정책을 운용할 수 있는 여력이 작년에 비해서 훨씬 더 커졌다"고 평가했다.

근원물가와 헤드라인 물가의 흐름이 엇갈리고 있는 점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근원물가 상승률은 예상대로 움직이고 있지만,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하반기로 들어가기 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기존 전망에 부합한다면, 하반기 금리 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며 "반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유가 등의 문제로 기존 예상 경로보다 높아지면, 하반기 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다음은 이 총재와의 일문일답]

-금통위원들의 3개월 내 금리전망이 궁금하다.

△지난번과 같은 결과다. 저를 제외한 금통위원 여섯분 중 다섯분은 3개월 후에도 3.5%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다. 나머지 한분은 3.5% 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할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는 견해다.

먼저 다섯분은 근원물가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목표에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긴축 기조를 지속해야 할 필요성을 말씀하셨다.

나머지 한 분은 공급측 요인의 불확실성에도 기조적인 물가 둔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내수 부진이 지속될 경우 이에 대한 대응도 필요하기 때문에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방문을 보면 근원물가 둔화세가 2월보다 더 강조됐다. 반면 헤드라인 물가는 반등했는데, 둘 중 어디에 조금 더 방점을 두고 계시는지?

△두 물가지수가 차별화된 가운데 어떤 것에 더 무게를 두고 고려해야 되는지는 얘기하기 어렵다. 기본적으로 통화정책은 수요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급측 요인을 뺀 근원물가를 보는 것이 의미있다는 견해지만, 물가의 기대심리는 소비자물가 수준에 영향을 받는다.

근원물가는 예측대로 둔화되고 있지만, 유가와 농산물가격이 갑자기 올라가면서 헤드라인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물가 불확실성이 좀 더 커진 만큼, 한두 달 정도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지난 1~2월 금통위에서 6개월 정도 시계로 금리를 유지할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하셨다. 현재는 어떻게 판단하고 계신지?

△지난 1월 당시 제 사견으로 상반기 금리 인하가 어려울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지금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저를 포함한 금통위원 전원이 하반기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근원물가 상승률은 예상대로 움직이고 있지만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하반기로 들어가기 전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연말이면 한 2.3% 정도까지 갈 것이란 기존 전망에 부합한다면, 금통위원 전체가 하반기 금리 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반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유가 등의 문제로 기존 예상 경로보다 높아지면, 하반기 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

-통방문에 '충분히 장기간'이라는 표현이 '충분히'라는 표현으로 바뀌었다.

△'충분히 장기간'이라고 써놓으면 하반기에 인하를 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많이 간다. 반대로 해당 표현을 다 없애면 하반기에 한다는 메시지가 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 깜빡이를 킨 것은 차선을 바꿔 좌회전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는 뜻이다. 다만 지금 상황은 깜빡이를 켤까 말까를 자료를 보고 고민을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한국이 미국보다 먼저 금리를 내리는 옵션에 대해 고려 중인가?

△미국의 금리인하 시점이 지연되고 있지만, 먼저 인하할 것이냐는 문제는 다른 영역이다. 국내 통화정책이 미국의 영향을 크게 받기도 하고, 환율 등의 제약도 있다.

다만 지금 미국의 문제는 올해 중 금리 인하를 할 것인지와 인하하면 몇 번을 할 것인지 같은 시점의 문제다. 예전과는 다른 상황이며, 그렇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금리정책에 대해서 탈동조화가 나타나고 있다. 국내 요인을 가지고 통화정책을 운용할 수 있는 여력이 작년에 비해서 훨씬 더 커졌다고 보면 된다.

-환율이 1360원대까지 올라왔지만, 예전만큼 불안해 하거나 자본유출 우려 등이 크지 않다. 왜 예전과 다른 반응이 나오고 있는지 여쭙고 싶다.

△환율 상승세가 달러 강세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만 절하된 것이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주변국 통화에 연동되는 면이 강하다 보니, 펀더멘털에 비해 과도하게 절하되는 면이 있다고 본다.

또한 과거와 달리 '서학개미'도 많고 해외 순자산이 굉장히 늘었다. 선진국형 외환시장 구조가 자리잡으며, 옛날처럼 환율 변화에 따라서 경제 위기가 오는 그런 상황과 멀어졌다.

-금통위원 두 분이 이번 달에 퇴임을 하신다. 다음 금통위에서 포워드 가이던스가 크게 바뀔 가능성이 없을지?

△현재 계속 논의 중이다. 어떻게 개선할지는 새 금통위원들 나름대로의 의견을 갖고 계실 것이기 때문에 그분들 의견도 반영해 얘기해야 될 것 같다. 다만 금년 중에 바꾸기는 어렵고, 준비도 하고 테스트도 좀 해봐야 되기 때문에 최소 내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성장 전망이 예상에 부합하거나 조금 더 상향 조정될 수 있다고 하셨다. 2월 전망과 비교해 어떻게 변한 것인가?

△이달 말 발표되는 1분기 국내총생산(GDP) 자료를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다만 속보치 등을 볼 때 수출은 예상보다 빨리 증가했다. 이 점이 소비 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가계부채가 빠른 속도로 줄고 있지만, 기업부채 증가세는 여전하다. 특히 중기 대출을 중심으로 연체율 등이 높아지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궁금하다.

△기업부채가 많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지금 GDP 대비 122% 수준이며, 연체율도 늘고 있어 관리를 해야 한다.

다만 기업부채가 늘어난 요인은 크게 두가지다. 하나는 부동산에 관계된 부채가 굉장히 늘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반도체나 인공지능(AI) 같은 신산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두 개는 확실히 의미가 다르다.

특히 투자하는 기업들의 자본도 늘어난 면이 있어, 부채 비율로 봐서는 그 증가 속도가 그렇게 큰 편은 아니다. 모니터링을 하고 있지만 일괄적으로 가계부채 만큼 위험한 것이라고 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