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어 YTN까지"···언론장악 확대되나
"KBS 이어 YTN까지"···언론장악 확대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백 YTN 사장, 취임사서 '편파·왜곡 방송' 사과···노조 "박민 따라하기"
KBS '방송 장악' 대외비 문서 파문···KBS "명백한 허위, 법적 대응할 것"
김백 YTN 신임 사장이 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 본사 미디어홀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YTN)
김백 YTN 신임 사장이 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 본사 미디어홀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YTN)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최근 유진그룹에 인수되며 민영화 수순을 밟았던 YTN의 김백 신임 사장이 그간의 편파, 왜곡 방송 방송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약속했다. 

이에 지난해 취임 후 같은 이유로 고개를 숙인 박민 KBS 사장의 행보와 유사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시나리오가 재연되고 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2일 업계에 다르면 김백 신임 YTN 사장은 지난 1일 서울 마포구 YTN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YTN이 지난 2022년 대선 전후 공정성과 공공성을 지키지 못하면서 편파, 왜곡 방송이란 비판을 벗어날 수 없었다. 대통령 후보 부인을 향한 일방적 주장을 아무 검증 없이 두 차례나 보도한 게 그 정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사장은 "YTN이 다른 공영방송과 마찬가지로 노영방송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 노동조합이 경영권과 인사권에 개입하는 행위를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백 신임 YTN 사장은 1956년 10월26일 출생으로 서강대학교에서 철학과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대학을 졸업한 뒤에는 KBS, SBS 등에서 기자로 일했으며 1995년 YTN에 입사한 뒤로는 해설위원, 마케팅국장, 경영기획실장, 보도국장, 상무이사 등을 맡았다. 

김 사장은 지난 2008년 YTN 경영기획실장 시절 이명박 정권에 저항해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을 벌였던 YTN 기자 6명 등 33명의 사원을 해고·징계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밖에 김 사장은 윤석열 정부 들어 출범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추천권을 얻은 신생 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의 초대 이사장을 맡기도 했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 시절 보도국장, 상무이사로 승진하며 정권에 비판적인 '돌발영상'을 폐지하고, 퇴직 후에는 극우 언론 단체인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의 초대 이사장을 맡았다. 지난해 1월 공언련의 신규 언론 매체 '미디어X' 창간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화환을 보내기도 했다.

YTN 노조 등 구성원들은 즉시 반발에 나섰다. YTN 노조 관계자는 "수신료를 빌미로 경영진을 흔들다 결국 사장을 바꾼 KBS, 재원을 송두리째 없애버린 TBS, 방심위 제재를 쌓고 있는 MBC까지 정권에 찍힌 언론사들이 받는 탄압이 광범위하고 집요하다"며 "YTN의 경우 공기업에서 사기업으로 지분을 팔아넘겨 언론 장악의 수단을 유진그룹에 하청준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YTN 사영화는 언론사 한 곳에만 국한한 문제가 아닌 윤석열 정권의 전방위적 언론장악 시도 중 하나"라며 "사측이 파기한 YTN 내부의 공정방송제도들과 보도국장을 구성원 투표로 뽑는 '보도국장임명동의제' 등을 지키기 위해 가처분 등 법적 투쟁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대선 당시 '김건희 학력위조 보도' 등에 대한 복수가 공기업의 YTN 지분 매각 이유라는 걸 우리는 분명히 안다"며 "극우 유튜버를 라디오에 내리꽂더니 YTN을 아예 '땡윤방송'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하겠다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YTN은 지난달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의 진행자인 박지훈 변호사를 하차시키고 극우 성향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배승희 변호사를 신임 진행자로 결정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김 사장의 발언과 행동이 취임과 동시에 대국민 사과에 나선 박민 KBS 사장의 행보와 유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민 사장 역시 취임 첫 날 뉴스9 메인 앵커인 이소정 앵커와 라디오 프로그램 '주진우 라이브'의 주진우 기자를 보수 성향 인사로 교체한 바 있다.

이외 박 사장은 지난해 11월 취임 당시 기자회견을 통해 "공영방송의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훼손해 국민의 신뢰를 잃은 상황에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했으나, 지난달 31일 MBC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KBS 대외비 문서 내 KBS 장악 시나리오에 포함된 내용이라는 것이 밝혀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KBS 대외비 문건 (사진=KBS 본부)
KBS 대외비 문건 (사진=KBS 본부)

18쪽에 달하는 해당 문건은 '위기는 곧 기회다'라는 제목으로 △사장 취임 즉시 대국민 사과 △임원, 자회사 사장, 감사, 국장급 직위에 우파 인사를 통한 조직 장악 △인력 감축 및 구조조정과 노영방송 체제 단절 △KBS2 민영화 등 방송구조 개편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해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장은 지난 1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박민 KBS 사장을 언론장악 꼭두각시로 만든 공영방송 장악 문건의 실체를 밝혀라"며 "KBS 공영방송을 허문 박민 사장은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22대 국회의원 선거 민주당 전주시병 정동영 후보 역시 2일 KBS 장악을 위한 대외비 문건 공개와 YTN의 극우 유튜버 중용 등 윤석열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기도가 노골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후보는 "KBS 대외비 문건은 과거 국정원이 작성했던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과 흡사한 윤석열 정권 버전 공영방송 장악 문건"이라며 "공영방송 파괴 및 장악 시나리오가 드러난 만큼 윤 대통령은 즉각 사과하고 박 사장을 해임시킬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KBS는 해당 문건이 출처를 알 수 없고 간부들에게 보고되거나 공유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KBS는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신관에서 '대외비 문건' 보도와 관련 KBS 입장 설명 간담회를 통해 "기자회견을 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과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노조가 기자회견 중 공개한 괴문서 내용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