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수도권 분양아파트, 10곳 중 7곳 1순위 청약 마감 실패
지난해 수도권 분양아파트, 10곳 중 7곳 1순위 청약 마감 실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 11개 단지가 1순위 청약 마감 안돼
그러나 청주·대전 등 충청권 두자릿수 경쟁률
집값·GTX 노선 연장·산업단지 등이 흥행 배경
1월31일 오후 서울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
1월31일 오후 서울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지난해 분양한 수도권 아파트 10곳 중 7곳이 1순위 청약 마감에 실패한 것으로 집계됐다.

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분양한 수도권 아파트는 모두 126개 단지로, 이 가운데 73%에 해당하는 92개 단지에서 1순위 청약이 미달됐다. 특히 '분양 불패'로 여겨지는 서울에서도 11개 단지가 1순위 청약 마감에 실패했다. 지방 시장은 전반적으로 이보다 더 청약 성적이 초라했다.

이는 고금리 장기화 등으로 매수 심리가 위축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충북과 대전의 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두 자릿수를 기록, 서울을 제외한 도시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충북의 평균 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33.4대 1, 대전은 28.1대 1을 각각 나타냈다. 지방의 평균 경쟁률이 8.9대 1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다.

충북에서는 특히 청주가 청약 흥행을 이끌었다. 지방 청약 경쟁률 상위 단지 10곳 중 5곳이 청주에서 분양한 단지다. 지난해 11월 청약을 진행한 '청주가경아이파크6단지'는 경쟁률 98.6대 1에 이르며 지방 청약경쟁률 1위에 올랐다. 지난해 8월 분양한 대전 '둔산자이아이파크'의 청약 1순위 평균 경쟁률은 68.7대 1을 기록하는 등 대전도 청약 수요가 몰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세종 등 주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집값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연장에 따른 서울 접근성 개선 등이 충청권 청약 시장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해석했다. 아울러 청주산업단지, 청주테크노폴리스,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등 충청권에 다수의 산업단지가 있어 직주근접이 실현되는 것도 흥행 배경으로 꼽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