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신차 실내 공기질 조사···18개 차종 중 17개 '이상 無'
국토부, 신차 실내 공기질 조사···18개 차종 중 17개 '이상 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정문. (사진=주진희 기자)
국토교통부 정문.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신규 제작 자동차 18개 차종을 대상으로 실내 공기질을 조사한 결과 17개 차종이 유해 물질 권고기준을 만족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은 현대차 그랜저·코나 EV·GV60, 아우디 Q4 이트론·A3, 볼보 S60, 벤츠 E300e·EQE350, BMW 620d·iX3,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쉐보레 타호·트랙스, 푸조 e-208·뉴 308, 포드 브롱코, 렉서스 NX350h·NX450h+ 등이었다.

이중 볼보 S60 일부 차량에서 톨루엔이 권고기준인 ㎥당 1000㎍(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g)을 초과한 1202.3㎍ 검출됐다.

국토부는 톨루엔이 포함된 실내 오염 세척 약품을 원인으로 지목해 교체를 권고했다. 현재 제조사는 권고에 따라 약품 교체를 완료한 상황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작년 조사에서 벤젠 권고기준을 초과한 메르세데스-벤츠 GLA250 4MATIC에 대한 추적조사를 실시했다.

해당 차종은 출고 전 주행 시험 및 주유 작업으로 신차 보호용 비닐커버 및 종이깔개가 오염되며 벤젠 권고기준을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는 이번 추적조사에서는 해당 차종이 권고기준을 만족했으나, 권고 사항의 이행 여부에 대한 제작사의 증빙자료가 부족함에 따라 올해 추가로 추적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은정 국토부 자동차정책과장은 "엄정한 조사를 통해 제작사의 자발적인 실내 공기질 관리 및 개선을 적극 유도해 나갈 것"이라며 "실내 공기질 권고기준을 초과한 제작사와 차량에 대해서는 원인 분석 및 시정조치 계획 수립 이후에도 추적조사를 통해 실내 공기질을 철저히 관리해 국민 건강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