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국토장관 후보 "우선순위는 도심 내 주택 활성화"
박상우 국토장관 후보 "우선순위는 도심 내 주택 활성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공급 규제 신속히 풀어야···공급 애로 우선적으로 해소
"오피스텔 건축 활성화"···다만 '주택 수 제외'엔 신중한 입장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부동산 정책의 우선순위를 도심 내 주택 공급 활성화에 두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공급을 제약하는 규제를 신속히 풀고, 오피스텔 건축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세제 완화 등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정책에는 신중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박 후보자는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인구·가구 구조 변화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주택이 도심 내에 공급되도록 공급 측면의 애로를 우선적으로 해소겠다"고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취임하면 빠른 시일 내에 주택 공급 방안을 찾아 이 부분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신속하게 도심 내에 주택 공급이 많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오피스텔에 대해선 "다양한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오피스텔 건축을 활성화하는 게 제 마음속에 있는 정책 중 하나"라고 했다. 

업계에서는 오피스텔을 주택 수 산정에서 제외해 다주택자 중과세 대상에서 빼줘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으나, 박 후보자는 세제 완화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세금 문제로 들어 가면 지난 정부에서 세금을 부과한 것이 투기 수요를 억제하기 위한 부분이 있다"며 "공급 사이드의 여러 규제를 하루빨리 신속하게 풀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인데,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추진한 공급 활성화 정책과 비슷한 기조다.

농어촌 등 지방의 1가구 2주택 규제는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 후보자는 "지방과 수도권은 (주택) 가격이 엄청나게 차이 나는데도 (지방에 집을 소유한 것도) 2채라고 하는 불합리한 것들은 풀어야 한다"며 "조그만 집 하나 있으면 2주택이라고 해서 억울한 경우를 당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