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국토장관 후보자, LH 퇴임 후 LH 연구용역 수주 논란
박상우 국토장관 후보자, LH 퇴임 후 LH 연구용역 수주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직 임직원들의 '전관 계약' 실태 들어난 LH
후보자 설립 피앤티글로벌, LH서 3억원 규모 계약
"공개 경쟁입찰에서 심사 거친 것···전관예우 아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정부과천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정부과천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직에서 물러난 이후 설립한 부동산 컨설팅 회사를 통해 LH 연구용역을 수주한 것으로 확인돼 '전관 논란'에 휩싸였다. 철근 누락 사태를 계기로 LH 전직 임직원이 취업한 업체와 LH 사이 '전관 계약' 실태가 여실히 드러난 가운데 박 후보자 사례도 전관 수주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15일 LH 전자조달시스템에 따르면 LH는 지난해 9월6일 해외건설협회·피앤티글로벌과 '베트남 산업단지 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운영관리계획 수립'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금액은 2억7800만원이며, 계약 기간은 지난해 9월5일부터 올해 7월5일까지였다. 해외건설협회가 주계약자이고, 박 후보자가 설립한 피앤티글로벌은 공동이행 업체로 참여했다.

박 후보자는 2019년 4월 LH 사장 임기를 마친 뒤인 2020년 2월 국내 건설업체들의 해외진출 컨설팅, 건설사업관리(PM), 중개 및 임대관리 등을 수행하는 피앤티글로벌을 공동 설립했다. 2020년 2월28일부터 지금까지 피앤티글로벌 사내이사로 재직 중이며, 이 회사 비상장주식 3만7000주(1억8500만원)를 보유하고 있다.

LH 사장 퇴임 후 '신남방경제연구회'를 세운 뒤 2020년 9월엔 연구회 회장 자격으로 한 언론사가 주최한 포럼에서 베트남 부동산과 관련한 강연을 하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이 신남방경제연구회를 베트남,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 10개국에서 발생하는 도시·부동산 문제, 건설 관련 이슈를 연구하는 조직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박 후보자 측 관계자는 "LH 연구용역은 2개 업체가 공개 경쟁입찰에 참여해 심사를 거쳐 계약자가 선정된 것"이라며 "해외 건설 전문가들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입찰 제안서를 내 선정됐으므로 전관예우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 측은 후보자가 국토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피앤티글로벌 주식을 백지신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직자윤리법상 재산 신고 의무가 있는 고위공직자 본인과 배우자는 '직무 관련성'이 있는 경우 3000만원을 초과하는 주식을 2개월 안에 처분해야 한다.

국토부 장관 임명 시 박 후보자는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신영부동산신탁 사외이사로도 2021년 6월부터 재직해왔다. 올해 1∼11월 급여액은 3590만원이다. 후보자 측은 신영부동산신탁 사외이사 사퇴서를 제출했으며, 현재 사퇴를 위한 서류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a21 2023-12-18 10:48:28
저번 국감에서 AA21BL 전면 재시공하겠다고 lh사장이 대답했는데 종합국감에선 4개동만 재시공할 용의가 있다고 말장난을 치는군요. 법을 잘알면 그런식으로 해도 됩니까? lh는 사람 목숨도 돈으로 살수 있습니까? 당신네 손해는 돈의 손해겠지만 우리는 우리 자식들 아들딸들의 목숨이 없어지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