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LH 설계·건설관리 용역계약 60% 이상 전관업체 수주"
경실련 "LH 설계·건설관리 용역계약 60% 이상 전관업체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전관 수도 2년 새 95명→141명으로 늘어나
"문제 원인은 입찰 담함 가능토록 한 평가방식"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LH 용역 전관업체 수주과점 실태 분석결과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LH 용역 전관업체 수주과점 실태 분석결과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설계공모·건설사업관리 용역 계약 10건 중 6건 이상을 LH 출신을 영입한 업체가 가져갔다는 시민단체 조사 결과가 나왔다.

14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 따르면 LH에서 발주한 설계공모용역의 71.5%, 건설사업관리용역의 61.6%를 LH 전관 영업 업체가 수주했다. 이는 경실련이 한국NGO신문을 통해 입수한 LH 전관 영입 업체 현황과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LH 발주 공사·용역 계약 현황을 비교 분석한 결과다.

구체적으로는 설계공모 방식으로 체결된 LH 발주 설계용역 계약 95건 중 68건(71.5%)을 전관업체가 포함된 컨소시엄이 수주했다. 계약금으로는 총 2475억원의 77.8%인 1928억원을 규모다. 

건설사업관리용역 계약의 경우 같은 기간 112건 중 69건(61.6%)을 전관업체 컨소시엄이 수주해 총 계약금 5101억원 중 3925억원(76.9%)을 가져갔다.

설계용역과 건설사업관리용역 계약금 각각 상위 1∼11위, 1∼23위 사업을 전관업체 참여 컨소시엄이 따낸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는 전관업체의 이점을 활용해 단가가 높은 계약을 집중적으로 수주한 결과라고 경실련은 해석했다. 또 지난 2021년 입수한 LH 전관 명단에는 95명(71개 업체)이 있었으나 올해 입수한 명단에는 141명(60개 업체)의 전관의 이름이 담겨 2년 새 전관 수가 46명 늘어난 것도 확인됐다. 

경실련은 이 같은 전관업체의 LH 사업 수주 과점 원인이 종합심사낙찰제라는 평가 방식에 있다고 주장한다. 

경실련 관계자는 "현재 LH 용역사업은 심사를 거쳐 기술 점수 80%와 가격 점수 20%를 더한 점수로 순위를 매기는데 심사위원 주관에 따라 좌우될 가능성이 높은 기술 점수가 큰 비중을 차지해 로비 경쟁이 심화된다"며 "평가가 끝난 뒤에는 순위별로 약 10% 내외 범위의 차등을 둬 순위가 뒤집힐 수 없도록 하는 강제차등점수제까지 적용돼 전관업체의 계약 과점 현상이 계속된다"고 설명했다.

김성달 경실련 사무총장도 "지난 12일 국토부가 인천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로 촉발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는 취지에서 LH 혁신방안을 발표했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포함되지 않았다"며 "전현직 국무총리까지 의혹을 받을 정도로 전관 특혜는 LH만이 아닌 모든 공무원의 문제인 만큼 공무원에게 대안을 마련하라고 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전관 특혜 근절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상설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