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亞 금융당국·중앙은행에 '기후리스크 관리·감독 기법' 소개
금감원, 亞 금융당국·중앙은행에 '기후리스크 관리·감독 기법' 소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B "아시아 지역 내 모범사례로 소개될 필요"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요청으로 한국의 '기후리스크 관리·감독 기법'을 아시아 국가 금융감독당국 및 중앙은행에 소개했다고 27일 밝혔다.

ADB는 금감원이 추진 중인 기후리스크 관리·감독전략이 아시아 지역 내 모범사례로 소개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감독당국이 선제적으로 기후과학, 에너지 기술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금융회사뿐 아니라 제조기업의 기후리스크 관리 능력을 제고하고 관련규제 대응을 지원한 것으로, 세계적 유례를 찾기 힘들다는 설명이다.

황재학 금감원 수석조사역(ESG금융연구팀)은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 지원 프로젝트(프론티어-1.5D)',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적용 지원 시스템(KTSS) 개발',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 등을 소개했다.

프론티어-1.5D는 기후리스크 관리를 위한 모형을 개발해 기업은 내부 관리 및 공시에, 금감원은 관련 노하우를 감독에 활용하는 프로젝트다.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등 기업 11개사와 연구소, 영국대사관이 참여했다.

KTSS의 경우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를 금융권에 쉽게 적용하기 위한 IT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10개사가 참여했으며,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는 금융회사 기후리스크 관리를 위한 감독지침으로 BCBS 원칙 등을 반영해 국제적 수준을 지향하고 있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지침서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