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에도 상생 강조' 이복현 금감원장 "서민 어려움, 관심·배려 중요"
'보험업에도 상생 강조' 이복현 금감원장 "서민 어려움, 관심·배려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보험회사 최고경영자(CEO) 세미나' 축사
"국민경제 어려울 때 보험사도 서민 짐 나눠야"
"장기 자금공급자로서 국가경제 버팀목 역할 지속"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기관전용사모펀드 운용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감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고금리·고물가 상황에서 가중되고 있는 서민들의 어려움에 대한 보험업권의 관심과 배려도 중요해지고 있다"며 보험업계에 상생금융 주문을 내놨다.

16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복현 금감원장은 전날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보험회사 최고경영자(CEO) 세미나'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등 보험사 최고경영자(CEO) 40여명과 협회장, 보험개발원장, 보험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보험은 신뢰와 상부상조 정신에 근간을 두고 있기에 장기고객이자 계약 상대방이 되는 국민과의 발전적 관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만약 국민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보험회사들이 서민들의 짐을 나눠 지게 된다면 보험산업에 대한 국민적 신뢰는 더욱 두터워지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또한 공고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보험산업이 어려운 시기에 장기 자금공급자로서 국가경제에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지속해준다면 다시금 국가경제와 함께 성장하며 더 큰 과실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위험 대비와 혁신에 대한 당부사항도 전했다.

이 원장은 "기존에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던 장기채권에 주로 투자했던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은 저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면서 "위험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객과의 장기 계약을 책임지는 보험회사들은 현상황에서 큰 위협으로 느껴지지 않는 위험요인까지도 철저히 대비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보험사들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모든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보험사의 성공 조건은 영업조직의 크기가 아닌 혁신을 통해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에 실패한다면 한순간에 도태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