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TF 회의 개최
금융당국,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TF 회의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내 전송대행기관 선정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보험업계와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내년 10월 25일 시행 예정인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향후 추진 필요사항 등을 논의·점검했다. 당국과 보험업계는 보험금 청구자료를 병원에서 보험사로 전달할 전송대행기관을 연내 선정하는데 뜻을 모았다.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보험업법 개정안에 따라 내년 10월 25일부터는 소비자 요청 시 병·의원, 약국 등 요양기관에서 보험사로 보험금 청구서류를 전자적 방식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보험 소비자가 실손보험 청구를 하려면 요양기관에 일일이 서류를 발급받은 후 서면으로 보험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컸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로 고령층·취약계층을 포함한 보험 소비자는 단순 청구 절차 불편 등으로 미청구됐던 소액 보험금 등을 보다 편리하게 청구할 수 있게 된다"며 "또 의료비 부담이 감소하고, 보험 소비자 권익도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차질 없이 운영되려면 30개 보험회사와 10만여개 요양기관을 전산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참석자들은 전산시스템 구축에 수개월 가량 소요되는 점을 고려,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전했다.

정부와 보험업계는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협력·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참석자들은 시행령 개정 이전이라도 실손보험 청구 전산시스템 구축·운영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는 의료·보험 공동위원회를 구성하고, 전산시스템 구축·운영 업무를 수행하는 전송대행기관을 연내 선정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시행령 등 하위규정을 내년 초 입법예고하고, 향후 추진 필요사항을 철저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