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시공·중대재해·벌떼입찰'···건설사 CEO들, 올해도 국감 '단골손님'
'부실시공·중대재해·벌떼입찰'···건설사 CEO들, 올해도 국감 '단골손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병용 GS건설 부회장,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이사, 박철희 호반건설 대표이사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검사'를 앞두고 건설업계 비상이 걸렸다. 지속된 인명사고와 부실공사, 벌떼입찰 등이 올해 국정감사의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주요 상임위원회마다 건설사 대표이사들이 증인으로 호출 받았기 때문이다. 건설업계는 최근 지속된 경기 침체로 업황이 크게 악화한 가운데 정치권발(發) 악재까지 대응해야 할 처지다.

4일 국회 및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현재 국감 증인으로 확정된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는 임병용 GS건설 부회장(국토교통위원회),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이사·김진 롯데건설 안전보건경영실장(환경노동위원회), 박철희 호반건설 대표이사(산업통상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 등이다.

오는 10일부터 시작하는 국토위 국감에 출석하는 임병용 부회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와 관련해 집중 질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철근누락'이 직접적인 사고원인으로 지목된 만큼 LH와 함께 부실시공, 건설현장 안전관리, 피해보상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에 대한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임 부회장의 경우 이번 국감장에 증인으로 서는 최고경영자(CEO) 중 가장 먼저 불린 만큼 국회가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국토위는 양평고속도로 문제와 함께 아파트 부실시공 문제를 깊이 있게 파헤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8월 말 국토교통부는 부실시공을 이유로 GS건설에 영업정지 10개월 처분을 내리기도 했다. 

작년 국감에서 환노위 의원들의 추궁을 받았던 마창민 대표는 올해도 중대재해 '최다' 발생 기업으로 환노위 국감장에 서게 됐다. 작년 4차례 사고로 5명이 사망한 데 이어 올해도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 8월에는 부산 연제구 건설 현장 노동자 추락 사망 사고로 노동당국으로부터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DL이앤씨의 79개 시공현장에 대한 일제점검 결과 61개 현장에서 209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앞서 마 대표는 작년 10월 환노위 종합 국감에 출석해 "좀 더 안전장치를 강화하고 (사망사고 줄이는) 방법을 찾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롯데건설의 중대재해 문제도 이번 환노위 국감에서 다뤄진다. 롯데건설의 경우 지난 3년 동안 사망 사고가 끊이지 않았으며, 올해 들어서도 지난 2월과 5월, 7월, 9월까지 4건의 사망 사고가 연거푸 터졌다. 이와 관련, 안전관리책임자로 김 실장이 사고 경위와 재발 방지대책에 대한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산자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박철희 대표에 대해선 벌떼입찰과 관련한 질의가 주를 이룰 전망이다. 비양심적 자녀 양도 현황을 확인하고 건설산업 공정경쟁 구도 활성화 대책 마련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6월 공정거래위원회는 호반건설이 벌떼 입찰을 통해 자녀들에게 일감을 몰아줬다며 부당지원·사익 편취 행위에 대한 과징금 608억원과 시정명령을 내렸다. 

다만 국회 안팎으로는 이번 사안이 경영 승계를 위한 계열사 편법지원 등 경영권과 관련된 사안임에도 그룹 회장이 아닌 계열사 대표가 증인으로 나오는 만큼 책임을 제대로 묻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편, 중대재해 사망사고와 함께 철근누락 등 부실시공 및 하자문제로 '역대급 불 국감'이 예상됐지만 양평고속도로 이슈 등 다른 정치적 현안에 밀려 주목도가 낮아질 것이란 의견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실제 이번 국감에는 권경훈 두산건설 회장,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김승모 한화건설 대표,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 이해욱 DL그룹 회장, 정몽규 HDC 회장,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등도 증인 신청명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1차 최종 명단에선 모두 제외됐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정치적인 측면에서 양평고속도로 건으로 주목도가 쏠릴 것이란 얘기도 나오지만 아직 여야 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종합감사에서 증인이 추가될 수도 있는 만큼 긴장을 늦추진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잇단 사고로 CEO 소환이 이해는 되지만 단순히 기업인들을 불러 세우고 '흠집내기' '언성 높이기'식으로 진행되는 관행이 되풀이 될까 우려스럽다"면서 "건설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기업 쇄신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