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D, IMID서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 대거 공개
삼성·LGD, IMID서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 대거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D, 폴더블 기술력 과시
LGD, 차량용 디스플레이 강조
삼성디스플레이의 IMID2023 전시에 관람객이 모여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IMID 2023' 전시회에서 관람객이 삼성디스플레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국제 정보 디스플레이 학술대회(IMID)에 참가해 최신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두 회사는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가 주관하며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IMID 2023'에 참가했다.  IMID는 매년 2000여명의 디스플레이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학술대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참가 기업 중 가장 많은 60여 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최신 연구 성과들을 공유한다. 모바일과 IT 시장의 미래를 예상할 수 있는 폴더블 기술력과 퀀텀닷(QD)-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을 소개하는 전시 부스도 운영한다.

또 지난 'SID 2023'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12.4형 '롤러블 플렉스' 제품을 비롯해 'S'자·'G'자로 접히는 멀티 폴더블 기술과 화면을 양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는 17.3형 '플렉스 슬라이더블 듀엣' 기술을 공개한다. 올해 처음으로 출시한 77형 'QD-OLED'도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을 맞이한다.

벡스코 앞 야외 광장에서 게임을 즐기며 QD-OLED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도 개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4.5톤 트럭을 개조한 이동형 전시장에 QD-OLED를 탑재한 49형 게이밍 모니터를 설치하고 펄어비스의 대표 게임인 '검은사막'을 통해 QD-OLED만의 게이밍 화질을 경험할 수 있도록했다.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김병구 LG디스플레이 전무. (사진=LG디스플레이)
김병구 LG디스플레이 전무가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IMID 2023'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과 대형 OLED 독자기술을 선보이는 데 집중했다. 

김병구 LG디스플레이 전무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30년까지 연 평균 10% 수준의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며 "자가 2019년 업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차량용 OLED는 자동차 시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차량용 OLED는 연 평균 28%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동차 대변혁의 시기에 맞춰 "P(플라스틱)-OLED, ATO(Advanced Thin OLED), LTPS LCD 등 3가지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OLED는 유연성 있는 플라스틱을 기판으로 사용해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가볍고 구부릴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인업이다. ATO는 유리 기판을 사용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신제품이며, LTPS LCD는 기존 LCD 대비 대형화 및 고해상도 구현에 유리한 제품이다 

김 전무는 현재 회사의 차량용 OLED로 자동차를 양산 또는 개발하고 있는 유럽, 북미, 한국의 9개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를 소개한 후 "지속적인 고객가치 실현, 미래 기술 기반의 양질의 수주를 통해 2026년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매출 기준)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LG디스플레이가 마련한 전시장에는 업계 최초 18인치 차량용 롤러블 OLED를 비롯한 차량용 P-OLED 패널과 메타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3세대 OLED TV 패널, 게이밍용 OLED 패널 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특수 안경 없이 3D 입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15.6인치 라이트필드 디스플레이, 초고해상도(3500PPI)로 더욱 실감나는 증강 현실을 구현하는 0.42인치 OLEDoS(OLED On Silicon) 등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또 LG디스플레이는 IMID 기간 동안 고효율 OLED 소자 개발, 대형 OLED 성능 향상 등 OLED 신기술과 마이크로 LED, 무안경 3D 기술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구 논문 15건을 발표한다. 

23일 LG디스플레이는 IMID 2023에 참가했다. (사진=LG디스플레이)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IMID 2023' 전시회에서 한 관람객이 LG디스플레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