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환경규제 강화로 위기 직면···정부지원 필요"
시멘트업계 "환경규제 강화로 위기 직면···정부지원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시멘트협회 홈페이지)
(사진=한국시멘트협회 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시멘트 업계가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연간 최대 2조원의 투자 비용이 들 것이라면서 대규모 투자 비용으로 위기에 당면한 시멘트 업계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3일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시멘트그린뉴딜위원회는 2027년까지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을 위해 시멘트 업체들이 연간 최대 2조원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2030년 온실가스 12%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설비투자 2조4000억원과 연구개발(R&D) 8000억원 등 3조2000억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진만 시멘트그린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올해 4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조정에 의해 산업 부문 감축목표를 일부 완화해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확정했지만 시멘트 업종별 목표는 2021년 목표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공동위원장은 "다양하고 현실적인 감축 수단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산업계의 감축 부담을 최소화해도 버거운 상황인데,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역행하는 폐기물 자원순환세 도입을 추진하는 등 시멘트 산업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시멘트 제품 생산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이고,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대규모 투자가 수반돼야 하지만 업계 자체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멘트그린뉴딜위원회는 지난 2021년 시멘트 산업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정부와 산·학·연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