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금융' 발벗고 나선 은행권···연간 9130억원 절감 기대
'상생금융' 발벗고 나선 은행권···연간 9130억원 절감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계대출 4099억·취약차주 1546억·중소기업 3485억
금융지원 본격 시동···대출원금 지원 등 비용 절감
금융권 상생대책 몰라 혜택 못 봐···홍보 뒷받침돼야
(왼쪽부터) KB금융·신한금융·하나금융·우리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왼쪽부터) KB금융·신한금융·하나금융·우리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은행을 필두로 한 금융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高)' 위기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금융 소비자를 위해 '상생금융'에 나섰다. 일반 개인 고객은 물론,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취약차주를 위한 각종 금융지원에 본격 시동을 켠 것이다.

은행들이 내놓은 상생금융 방안으로 예상되는 금융비용 절감 효과는 연간 1조원에 달한다. 대출금리 인하, 긴급대출, 비금융 지원 등을 통해 차주들과의 따뜻한 동행을 실천하겠다는 게 이들의 목표다. 다만 이런 상생금융 보따리를 잘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만큼, 일각에선 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10일 업계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하나·부산·대구·경남 등 7개 은행의 상생금융 방안을 통한 원리금 상환 부담 등 경감 예상효과는 연간 9130억원가량으로 추산됐다. 구체적으로 일반 가계대출에서 4099억원, 가계 취약차주는 1546억원, 중소기업·소상공인은 3485억원의 금융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금감원은 보고 있다. 

앞서 은행들은 올 초 금리 상승기 이자장사를 하고 있음에도 사회공헌은 부족하다는 정부의 질타를 받고, 자체 마련한 상생금융 방안을 연이어 발표했다. 특히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현장 방문에 발맞춰 상생금융 경쟁이 가속화했는데 각사 방안엔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인하를 핵심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취약차주를 위한 내용도 담겼다.

당시 국민·신한·우리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0.3~0.7%포인트(p), 신용대출 금리는 0.4~0.5%p 인하하고, 제2금융권 대출 대환 상품을 출시하거나 코로나 이차보전대출 고객 이차보전 기간 연장, 소상공인 생활안정자금 긴급대출 등에도 나섰다. 기존보다 지원 범위를 넓힌 대규모 선물 보따리인 셈이다.

최근엔 상생금융 방안의 후속 조치도 이뤄지고 있다. 먼저 우리은행은 최근 서민금융대출상품 이용 차주 중 최근 1년 동안 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한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 잔액의 1%를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대출원금 1% 지원'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우리은행이 지난 3월 발표한 '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의 후속 조치로, 금융 취약계층이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금융혜택 중 하나다.

캐시백 혜택이 적용되는 서민금융대출상품은 △새희망홀씨II △사잇돌중금리 △햇살론15/17 △햇살론 뱅크 △대학생·청년햇살론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I·II 등이다. 이번 서비스로 총 7만명의 차주에게 60억원 규모의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달부터는 연체 중인 개인, 개인사업자, 중소기업의 연체원금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을 실시 중이다. 

타 은행들도 상생금융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국민은행은 올 1월부터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 금리인하와 특별 금리우대 프로그램,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한 신규 대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6월엔 이자부담이 늘어난 소상공인들을 위해 연말까지 'KB비대면소상공인대출'의 우대금리를 최대 0.5%포인트(p) 확대하기도 했다.

신한은행의 경우 신용보증기금 매출채권보험 지자체 협약상품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보험료를 지원, 금융비용 절감을 돕고 있다. 이달엔 전세사기 피해자 등 취약계층 법률지원을 위해 15억원을 기부했다.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협약을 맺은 신한은행은 피해자들이 실질적인 법률지원을 받을 수 있게 돕겠다는 방침이다.

하나은행도 지난달 소상공인 지원에 동참했다.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총 50억원을 투입,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한 고효율 에너지 기기 지원과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마케팅 컨설팅 지원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다자녀 가구 대상 금융상품을 통한 대출금리 감면과 함께, 이날 금융감독원·인천시와 중소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지원에도 나서기로 했다.

은행들은 상생금융 방안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각사, 방안별로 신청방법 등 세부 내용이 다르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안내 및 홍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원 방안이 있음에도 관련 내용을 모르거나 신청을 하지 못해 혜택을 보지 못하는 이들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다.

실제로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6월 5∼8일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기 자금 현황 및 금융이용 애로 실태조사' 결과, 금융권에서 발표한 상생대책에 대해 '잘 모른다'는 응답이 72.7%에 달했다. '알고 있고 이용한다'는 응답은 3.3%에 그쳤다. 중소기업 대부분이 금융권 상생대책을 모르거나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은행들이 시행하는 대출 금리 인하 등은 차주들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 적용되는 경우가 있지만, 반대로 취약차주 중소법인 금리인하 프로그램이나 금융비용 지원 프로그램 등 대다수의 지원 방안은 영업점 또는 비대면 채널을 통해 직접 신청해야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당국 관계자는 "상생금융 정보는 최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개설된 상생금융 페이지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직접 신청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은행권, 협회와 해당 방안이 잘 안내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