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사태' 소방수로 나선 은행권···RP 6조 매입 유동성 지원
'새마을금고 사태' 소방수로 나선 은행권···RP 6조 매입 유동성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금이탈 진정세···'범정부 새마을금고 실무 지원단' 가동
새마을금고중앙회 외관.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외관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행권이 뱅크런(대규모 예금 이탈) 위기가 불거진 새마을금고의 유동성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지원에 나섰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신한·하나·우리·NH농협)과 산업·기업은행은 최근 새마을금고와 RP(환매조건부채권) 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은행들이 새마을금고가 보유한 국고채와 통화안정증권채권(통안채) 등 우량채권을 담보로 RP를 인수해 새마을금고에 자금을 지원하면 향후 새마을금고가 금리를 더해 해당 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이다.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지난 7일 이같은 내용의 새마을금고 단기 유동성 지원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7개 은행이 새마을금고중앙회와 각 5000억∼2조원 규모의 RP 매입 계약을 체결해 모두 6조원 이상이 새마을금고에 지원됐거나 지원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7일 이후 새마을금고의 자금 이탈 규모가 감소하는 등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도 이번주가 새마을금고 사태 조기 진화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고 행정안전부·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한국은행·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 실무자들로 구성된 '범정부 새마을금고 실무 지원단'을 가동하는 등 총력 대응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