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걷어서 중소형證 지원"···'제2 채안펀드' 두고 설왕설래
"돈 걷어서 중소형證 지원"···'제2 채안펀드' 두고 설왕설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안정' 의도 좋지만 배임 우려 등 감안 시 설득력 떨어져"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제2 채권시장안정펀드' 섭립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한다. 레고랜드 사태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중소형사들을 위해 대형 증권사들이 1조원가량의 자금을 모아 지원하자는 취지다. 다만 이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어, 펀드 조성까지 추세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국내 주요 증권사 실무진들이 모여 '제2 채안펀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4일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과 9개 증권사 사장단이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형 증권사를 위해 자금을 모아 펀드를 꾸리자고 논의한 데 대한 후속 성격 조치다. 이번 회의에선 펀드 조성 방식과 금액, 출범 시기 등 내용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 9곳별로 각각 500억원~1500억원 정도를 출자해 1조원 이상 자금을 모아 중소형 증권사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매입하는 기금이나 펀드 등을 조성하는 방안이 골자다. 금투협 관계자는 "최근 일련의 사태로 발생한 자금시장 경색에 대한 업계의 자구 노력으로, 유동성 문제가 불거진 중소형 증권사를 지원하는 취지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찍이 여러 논란이 불거지면서 펀드 조성까지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시장 안정'이라는 의도는 좋지만, 각가지 우려 요인이 상존해 있다는 지적에서다. 앞서 회의에 참석한 사장들은 배임 가능성을 거론하며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증권업계에서 자구 노력이 필요한다는 목소리에는 십분 공감하지만, 대형사도 실적 부진이 지속되는 등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에서 중소형사를 돕자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비교적 리스크 관리를 잘해온 대형사로선 향후 위험을 떠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배임 우려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업황 호조 상황에서 부동산PF에 주력해 실적 잔치를 벌인 증권사들을 지원하는 것을 두고 '모럴헤저드'(도덕적해이) 논란도 나오고 있다"면서 "도의적 차원의 도움이야 심정적으로 이해는 가지만, 향후 위험 요인은 고려하지 않고 중소형사에 자금을 대라는 정부와 협회의 입장은 아무래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