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20조 규모 채안펀드, 부족하면 더 늘릴 수도"
김주현 금융위원장 "20조 규모 채안펀드, 부족하면 더 늘릴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유동성 공급 등 대외 변수 많아···탄력적으로 조치 다할 것"
김주현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증액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은 25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채안펀드의 추가 캐피털콜(펀드 자금 요청) 규모를 묻자 "총량은 20조원으로 이야기했는데, 부족하면 더 늘릴 수도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한국은행의 유동성 공급 등 대외 변수가 너무 많아 유연하게, 탄력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전에는 회의를 통해서 시장 전반을 점검했지만, 이제는 만기가 돌아오는 현황을 하나하나 점검해가는 시스템으로 전환했다"면서 "채안펀드를 운용하는 전문가들이 시장 상황을 보며 필요한 만큼 바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3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50조원+α' 규모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24일부터는 채안펀드의 남은 1조6000억원의 자금을 이용해 채권 매입에 착수하는 등 채안펀드를 본격 가동하기 시작했다.

김 위원장은 아직 정책 효과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하루 만에 효과를 볼 수는 없고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중요한 것은 감독당국과 금융권이 계속 면밀히 보고, 한국은행도 조만간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조치할 것이기에 분명히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