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불확실성 여전···통화정책 리스크 관리에 만전"
이창용 "불확실성 여전···통화정책 리스크 관리에 만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 물가, 금융안정 영향 고려해 균형 있는 통화정책 고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 (사진= 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 (사진= 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는 28일(현지시간) "대외여건 변화가 성장, 물가, 금융 안정에 주는 영향을 균형있게 고려하면서 금융통화위원들과 함께 통화정책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워싱턴 특파원단에 보낸 출국 소감에서 "최근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졌다"면서 "단기적으로 미국 금리정책 정상화, 오미크론 확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경제 둔화 등으로 물가 상승과 경기 리스크가 동시에 확대돼 그 파장을 가늠하기 쉽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앞으로 미국과 중국·러시아의 관계 등 국제질서의 큰 틀이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할 지에 대한 통찰도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워싱턴은 국제 정치경제의 장기적 흐름을 지켜보는데 가장 좋은 곳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워싱턴에 위치한 국제통화기금(IMF)의 아시아·태평양 담당국장을 지내던 지난 23일 차기 한은 총재 후보자로 지명을 받았다.

이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했고, 지난 2007년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분과 인수위원, 2008∼2009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거쳤다. 2011년엔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로 일했고, 2014년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IMF 고위직에 올랐다.

이 후보자는 30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며, 내달 1일부터 한은 인사청문회 준비에 나선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