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신통기획' 창신·숭인 방문···"적극 지원"
오세훈, '신통기획' 창신·숭인 방문···"적극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종로구 창신·숭인지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종로구 창신·숭인지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민간 재개발 후보지 중 하나이자 서울의 대표적인 노후 저층 주거지인 종로구 창신·숭인지역을 방문해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실질적인 주거환경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창신·숭인 지역은 오세훈표 규제 완화와 2세대 도시재생을 대표하는 지역이다. 애초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선정돼 재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없었으나, 오 시장이 취임 이후 재개발사업 대상을 재생사업까지 확대하면서 지난해 말 신속통합기획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됐다.

오 시장 취임 후 본격 도입된 신속통합기획은 민간 주도 개발에 공공이 서포터가 돼 정비계획 수립 초기 단계부터 각종 계획과 절차를 지원하는 제도로, 통상 5년 이상 걸리는 구역지정 기간을 2년으로 단축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오 시장 취임 이후 그동안 '보존'에 치우쳐있던 도시재생을 개발과 정비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대전환하는 '2세대 도시재생'을 본격화했다. 지난해 5월에는 신속통합기획을 전면 도입하고, 주거정비지수제를 폐지하는 내용의 '6대 재개발 규제완화책'을 발표하고, 9∼10월에는 관련 제도개선을 마무리 지었다. 

이후 지난해 말에는 민간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통해 재생지역 4곳, 해제지역 3곳을 포함한 신규 후보지 21곳을 선정했다. 해당 지역은 연내 신속통합기획안을 수립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정비구역 지정 절차를 순차적으로 시작한다. 21곳에서 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약 2만5000호가 새롭게 공급될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현재 서울 시내에서는 민간 재개발 후보지 21곳을 포함해 총 33곳에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재개발이 추진 중이다. 이들 구역의 사업이 완료될 경우 공급 가능한 물량은 약 4만3000호라고 시는 전했다.

서울시는 재개발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총 13만호(구역지정 기준)를 공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