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2차 공모···반지하 밀집지역 가점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2차 공모···반지하 밀집지역 가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달간 신청 접수···12월 최종 후보지 선정
서울 창신동 도시재생사업지역 일대 주택가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 창신동 도시재생사업지역 일대 주택가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주택 재개발 2차 공모'를 오는 10월27일까지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신속통합기획 주택 재개발 공모는 시내 재개발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한 제도로, 1차 공모에 24개 자치구 총 102곳이 신청해 지난해 12월 최종 후보지 21곳이 선정됐다.

시는 우선 주거환경 취약지역에 가점을 줘 정비가 시급한 곳을 먼저 선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잦은 풍수해로 침수 기록이 남아있는 상습 침수 또는 침수우려지역과 반지하주택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 항목별로 최대 5점씩 가점을 부여한다.

구체적으로는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침수취약지역, 침수이력('침수흔적도' 등 참고)이 있는 주거지역이 30% 이상 포함되면서 구청장이 '상습 침수 또는 침수우려지역'이라고 판단한 곳, 전체 건축물 동수 대비 반지하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상인 곳이 가점 대상에 해당한다.

또 평가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정량적 평가에 '찬성 동의율'을 추가해 주민 의사에 따른 사업실현 가능성을 함께 평가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공모에서는 선정 제외 기준 및 필수요건을 명확하게 공지해 주민 혼선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기존 제외 대상인 △공공재개발·모아타운·도심복합사업 등 다른 사업 후보지 △반대 30% 이상 △전용주거지역 등이 유지되고 △현금청산 대상 세대가 많은 지역도 제외될 수 있다.

최종 후보지는 12월 말 선정되며, 대상 주택은 총 2만5000호가량이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2차 공모에서는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지역부터 선정해 빠르게 정비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주택공급 확대 및 투기 방지를 통한 시장 안정화, 시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실효성 있는 주택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