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첫 주총, 全안건 통과···최정우 '자사주 소각' 통했다(종합)
포스코홀딩스 첫 주총, 全안건 통과···최정우 '자사주 소각' 통했다(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사 전환' 가치 올릴 것···연내 자사주 소각 시행"
'배당약속 미이행' 질의에 "익년도 최소 1만원 이상 배당"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이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이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지주사 전환을 발판삼아 기업 가치를 높이겠다며 '자사주 소각' 카드를 꺼내 들었던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이 뿔난 주주들의 지지를 이끌어냈다.

당초 연결배당성향 30% 약속을 지키지 못한 최 회장이 주주환원정책을 강화해 기업 및 주주가치를 제고해나가겠다고 강조한 만큼 그의 '신뢰도 쌓기' 행보에 업계 안팎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POSCO Holdings)는 18일 오전 9시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개최된 제5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 승인의 건 △사내·사외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총 6가지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의결권이 있는 주식 7562만5572주(총 주주 수 30만8619명) 가운데 이날 주총에 출석한 주식 수는 5607만주(74.1%)에 달했고, 총 4426명의 주주가 출석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홀딩스는 전중선 포스코홀딩스 경영전략팀장(대표이사 사장)과 정창화 미래기술연구원장(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팀장(부사장)을 신규 선임했다. 특히 포스코 경영전략실장,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등을 역임한 유 팀장은 수소와 2차전지 등 신성장 사업 추진을 담당하게 된다.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했다.

사외이사로는 손성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와 유진녕 엔젤식스플러스 공동대표를 새롭게 선임하고, 박희재 서울대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교수를 재선임했다. 손 교수는 한국회계학회장,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 한국거래소 공시위원장으로 활동하며 회계감사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유 전 LG화학 사장도 LG화학 최고기술책임자(CTO) 및 기술연구원장을 역임한 신기술 개발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최 회장은 의장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명실상부한 100년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는 원년"이라며 "지주회사 전환을 발판으로 삼아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는 그룹의 균형성장을 위한 토대로서 미래 포트폴리오 개발, 그룹 사업 개편과 시너지 확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리딩과 기업시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30% 배당성향 약속 미이행과 관련한 질의가 나왔다.

최 회장은 '2022년까지 연결배당성향 30%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한 주주의 질문에 "중기경영전략, 배당 수익률, 미래 현금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결과였다"면서 "지난해보다 2배 넘는 1만7000원을 배당함으로써 배당수익률은 6.2%로, 국내 대기업의 2% 내외와 비교할 때 아주 높은 수준"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익년도에도 최소 1만원 이상 배당할 수 있도록 여력을 축적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주주환원정책 중 주요 골자로 꼽혔던 자사주 소각 규모 및 시기와 관련해서는 "보유 중인 자사주 13.26% 가운데 일부를 올해 내 소각할 계획으로 최적의 규모와 시기를 검토 중"이라며 "이사회와 충분히 논의해 연내 자사주 소각을 포함한 주주가치 제고 방안 수립하는 등 주주 여러분과 소통·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포스코홀딩스는 이날 주총을 큰 이변없이 마무리했다.

전국금속노조와 시민단체가 포스코센터 앞에서 최정우 회장 규탄 공동행위를 하고 있다. (사진=주진희 기자)
전국금속노조와 시민단체가 포스코센터 앞에서 최정우 회장 규탄 공동행위를 하고 있다. (사진=주진희 기자)

한편, 이날 주총장 앞에서는 최 회장의 책임론을 묻는 노조와 시민단체의 규탄 행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포스코지회, 포스코사내하청지회)과 기후위기 비상행동,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 등 시민단체는 "최 회장은 환경오염, 중대재해, 불법파견, 미얀마 군부세력 지원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라는 지탄을 받았지만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최 회장은 죽지 않고 일하는 현장, 노동조합 할 권리가 보장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노조 활동을 부당징계, 부당해고 등 부당노동행위로 탄압하고 있다"며 "포스코에서는 생산제일주의로 인해 고통받는 노동자와 시민들을 위한 경영 체제 전환에 대한 철학은 찾아볼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포스코의 전면적 변화를 위해 우리들은 노동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공동행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