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포항시, 지주사 포항 설립 합의···"TF 구성·협력키로"
포스코-포항시, 지주사 포항 설립 합의···"TF 구성·협력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3월까지 이전···미래기술연구원 본원도 포항에
범대위, 28일 총궐기대회 보류키로···"이행까지 존속할 것"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가 포항시와 포스코 지주사(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 및 미래기술원 본원을 포항에 설립키로 합의했다. 

28일 포스코에 따르면 지난 25일 당사와 포항시는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수렴을 통해 포스코홀딩스의 소재지를 오는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할 것을 합의했다.

또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에 본원을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키로 했으며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은 시와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상호 협의 추진키로 약속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지난 1월 28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설립이 의결된 이후 포항 지역사회에서는 포스코가 포항을 떠날 것이라는 오해가 지속돼 왔다"며 "이에 상황이 극단으로 치닫는 것을 막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사태를 원만히 해결하고자 전격 합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와의 미래 발전을 위해 적극 상생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포항시 각계 인사로 구성된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애초 이날 개최 예정이었던 총궐기대회를 보류키로 결정했다.

범대위는 전날 사무실에서 원로·고문·집행위원·추진위원 긴급 회의를 통해 이 같이 결정했다며 "시와 포스코의 25일 합의서를 추인하되 합의서가 이행되는 날까지 존속하며 필요한 활동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합의안 이행을 위한 첫걸음으로 포스코가 시와 미래기술연구원 부지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범대위는 포스코 본사 소재지만 포항에 두고 실질적 본사 기능을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 온 것처럼 미래기술연구원도 소재지를 포항에 두고 소수 인력만 배치하고 대다수 연구 인력을 수도권에 상주시킬 것을 우려하고 있다.

범대위 관계자는 "포스코 경영진이 수도권에 100만평(330만㎡) 규모 미래기술연구원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경기도와 협의한다는 비공개 소식이 있어 진상을 파악해 사실이라면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창호 범대위원장은 "51만 포항시민이 절박한 심정으로 하나 된 뜻을 보여줬기에 최정우 회장의 태도 변화를 끌어냈다"며 "하나로 뭉쳐준 모든 시민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