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러시아 펀드·송금 중단···비상대응체계 가동
은행권, 러시아 펀드·송금 중단···비상대응체계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펀드 환매·판매 일시중단···금융제재 수위↑
1월 24일 서울 강남구 전략물자관리원에 국제사회 수출통제 및 제재 대상 주요 국가가 표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월 24일 서울 강남구 전략물자관리원에 국제사회 수출통제 및 제재 대상 주요 국가가 표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와 한국 정부의 금융제재 수위가 높아지면서 국내 은행들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러시아 시장 관련 펀드 거래를 중단하는 한편 루블화 가치 폭락에 따른 리스크를 점검하고 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국내 자산운용사 요청에 따라 러시아 관련 펀드 거래를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시장 관련 4개 펀드에 대한 신규판매·추가납입·환매가 일시 중단된다. 해당 펀드는 △키움 러시아 익스플로러 증권투자신탁 △키움 Eastern Europe 증권투자신탁 △한화러시아증권자투자신탁 △블랙록이머징유럽펀드A2 등이다.

NH농협은행도 러시아 자산이 편입된 펀드 중 동유럽에 투자하는 펀드 1개에 대해 추가 설정 및 환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러시아에 단독으로 투자하는 펀드는 없고 러시아 관련 자산을 일부라도 편입하는 펀드 46개 중 운용사 요청으로 1개 펀드에 대해 추가 설정 및 환매를 중지했다"며 "그 외 펀드는 편입 비중이 미미해 추가 조치 계획은 없으나 계속 모니터링 중"이라고 말했다.

자산운용사에서 러시아 펀드 신규설정과 환매를 중단한 만큼 다른 은행들도 관련 펀드 거래를 중단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한화·KB·신한자산운용 등이 러시아 펀드 환매 및 신규판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펀드 중단 관련해 아직 공문이 내려온 것은 없으나 운용사에서 환매·판매를 중단하면 판매사인 은행도 거래를 중단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곧 조치가 내려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러시아 주식뿐 아니라 러시아 국채가 편입된 펀드도 중단될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지난 1일 정부가 2일부터 신규 발행되는 러시아 국채에 대한 거래 중단을 권고하면서다.

앞으로 개인이 국내 금융기관을 통해 러시아 국채를 매입하거나 러시아 국채 편입 펀드에 가입하는 일이 어려워질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은행들도 자산운용사를 통해 러시아 국채 편입 펀드 판매·운용현황을 집계하고 있다.

러시아에 대한 글로벌 금융제재 수위가 높아지면서 러시아 시장과 관련한 추가 거래가 막힐 가능성도 커졌다. 러시아에 대한 스위프트(국제금융통신망·SWIFT) 배제 조치에 따라 이미 국내 은행들도 러시아로의 송금을 제한하고 있다. 은행들은 미국 제재 대상에 오른 러시아 주요 은행 7곳과 관련 자회사로의 송금을 제한한 상태다. 또 일부 은행은 러시아 기업과 거래하는 국내 수출입기업에 신용장 발급을 제한하고 있다.

이 밖에 은행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비상대응반을 구축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에 루블화 가치가 폭락하는 등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러시아와의 외환거래가 막히면서 관련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주요 은행들 가운데 신한·하나·우리·기업은행 등이 대응반을 꾸린 상태다. 이들 은행은 현재 러시아에 진출한 곳들로 우리·하나은행은 현지법인을, 기업·산업·수출입은행은 사무소를 두고 있다. 신한은행은 러시아 인접국가인 폴란드, 헝가리, 카자흐스탄 등에 진출해 있다.

금융당국에서 파악한 국내 금융기관의 러시아 익스포저(위험노출)는 전체 대외 익스포저 중 0.4%(14억7000만달러)다. 비중은 크지 않지만 제재수위가 높아지거나 세컨더리보이콧 위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은행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추가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