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사태'에 불안한 물가···대출금리 상승 기폭제되나
'우크라 사태'에 불안한 물가···대출금리 상승 기폭제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긴축시계 속도↑···기준금리 인상 '가시권'
국고채 금리 요동···"당분간 금리 상승 불가피"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본격화하면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대출금리도 오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차주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각국의 통화 긴축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25일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지난 24일 국고채 3년물은 하루새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전 거래일보다 9.1bp(1bp=0.01%p) 내린 연 2.226%에 거래를 마감했다. 10년물 금리는 9.8bp 하락한 연 2.624%를 기록했다.

3년물의 경우 오전까지만 해도 전 거래일보다 4.9bp 오르는 등 급등세를 보였으나 우크라이나 사태가 본격 악화한 오후 들어 급락으로 전환했다.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안전자산인 국고채에 수요가 몰리면서 금리 하락(채권가격 상승)폭이 확대된 것이다. 3년물뿐 아니라 2·5·10년물 등 다른 국고채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이후 25일 오전에는 모든 국고채 금리가 전 거래일보다 올랐다. 3년물은 4.1bp 오른 연 2.267%를 기록했으며 5년물과 10년물은 7.1bp씩 오른 연 2.494%, 연 2.695%를 보였다.

시장금리 지표가 되는 국고채 금리가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면서 금리 향방을 가늠하기도 어려워졌다. 시장금리 지표에 따라 움직이는 대출금리도 당분간 갈피를 잡지 못할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상승하는 쪽으로 움직일 것이란 게 시장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원유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도 확대되고 있다. 이미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대비 7.5% 급등해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한국은행도 지난 24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3.1%로 조정했다. 물가상승률 연 3%대가 현실화된다면 지난 2011년 이후 11년 만에 처음이다. 이런 상황에서 물가가 더 오른다면 글로벌 긴축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이는 곧 국내 기준금리 인상 시계도 빨라진다는 의미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3월 기준금리 인상을 계획하고 있는 미국 연방준비제도 입장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로 에너지와 상품가격 상승은 첫 기준금리 인상 이후 인플레이션 위험을 높이며 더 매파적인 속도로 대응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전일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실질중립금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는 여러 지표들을 확인해 볼 때 여전히 우리 금리 수준은 완화적이고, 한 차례 금리를 올린 1.5% 수준도 긴축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앞선 두 차례 금통위에서의 기준금리 인상 효과를 지켜보기 위해 이달 금리를 동결했으나 곧 추가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란 의지를 밝힌 것이다.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대출금리도 오르는 만큼 대출자들의 이자부담도 한층 커질 수 있다.

이날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고정형(혼합형) 금리는 연 3.78~5.75%로 최고금리가 6%대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5대 은행에서 신규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와 연동하는 주담대 변동금리는 이날 연 3.42~5.398%를 기록했다. 일주일 전과 비교해 최고금리가 약 0.12%p(포인트) 상승했다.

한 은행 관계자는 "각국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 해결을 중점에 두고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만큼 당분간 긴축은 불가피하고, 이같은 기대가 시장에 반영되면 시장금리는 오를 수밖에 없다"며 "당분간 금리 상승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