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연봉 1천만원 올려달라"···삼성전자,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
노조 "연봉 1천만원 올려달라"···삼성전자,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 신청"
삼성그룹 서초사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삼성그룹 서초사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노조가 결국 고용노동부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임금협상안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는 노사가 조정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창사 53년 만에 첫 파업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삼성전자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은 4일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노위는 사용자 위원과 근로자 위원, 공익위원으로 구성된 조정위원회를 꾸려 조정 절차에 착수한다.

노조가 조정신청을 접수함에 따라 중노위는 조정신청이 있는 날부터 10일간 조정기간을 가지게 된다. 이 기간 내에는 2~3회의 사전조정을 실시한다. 이어 노사 양쪽의 주장을 청취해 관련 사실을 조사하고 본조정을 개최해 조정안을 제시한다.

중노위가 최종적으로 노사 간 협상이 어렵다고 판단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노조는 파업 등 쟁의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이달 중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도 있다. 노조가 결국 파업을 강행한다면 삼성전자에서는 창사 53년 만에 첫 파업이 발생하게 된다.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해 9월부터 5개월간 2021년도 임금교섭을 15회에 걸쳐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 측은 전 직원 연봉 1000만원 일괄 인상, 매년 영업이익의 25%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한 반면, 회사 측은 지난해 3월 임직원 대표로 구성된 노사협의회 협상에서 정한 기존 임금인상분 외에 추가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삼성전자가 작년 3월 사내 자율기구인 노사협의회와 협상을 통해 발표한 임금 인상 폭은 기본인상률 4.5% 에 성과인상률 3%를 합한 총 7.5%다. 노조는 회사가 제시한 임금협상 최종안을 조합원 투표에 부쳤지만 90.7%의 반대로 부결됐다.

현재 노조 조합원은 4500여명으로 전체 직원 약 11만명 가운데 약 4% 수준이다. 반도체 사업장 등은 24시간 멈추지 않고 가동해야 하는 만큼 파업의 영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노조 측은 "조정 신청을 통해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하고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해 파업을 포함해 구체적인 쟁의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삼성전자보다 먼저 임금협상을 진행한 삼성디스플레이 노조는 회사와 협상이 결렬되자 작년 6월 노조 간부를 중심으로 창사 이래 첫 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2주간의 파업 끝에 노조는 결국 회사가 정한 기존 임금인상률에 따르기로 하고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