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5년차 구광모 회장, 최대 규모 인사···안정·혁신으로 '뉴LG' 본궤도
취임 5년차 구광모 회장, 최대 규모 인사···안정·혁신으로 '뉴LG' 본궤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경영진 일부 승진 핀셋인사···신규 임원 132명 등 총 179명 인사
취임 5년차 접어드는 구광모 리더십 강화···질적 성장·미래 준비 가속
구광모 LG 회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구광모 LG 회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내년에 취임 5년차에 접어드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안정과 혁신'을 동시에 고려한 대규모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 25일로 마무리된 2022년도 임원 인사는 구 회장이 2018년 취임한 이후 실시한 네 번의 인사 중 최대 규모다.

성과주의 원칙에 근거해 주력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의 변화를 꾀하면서도 경륜을 고려해 대부분 유임하는 핀셋인사를 단행했으며, 신임 임원은 40대를 중심으로 대거 발탁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LG에 따르면 이번 임원 인사에서 신규 임원 132명을 비롯해 총 179명이 승진했다. CEO와 사업본부장급 5명을 발탁한 것까지 포함하면 총 인사 규모는 181명으로, 지난해(172명)보다 9명 늘었다.

구 회장의 최측근이자 그룹 2인자격이었던 권영수 부회장이 ㈜LG 최고운영책임자(COO)에서 최근 LG에너지솔루션 CEO로 자리를 옮기면서 CEO급 일부가 바뀌었다. 

LG전자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한 권봉석 LG전자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하며 ㈜LG COO를 맡아 구 회장과 함께 LG그룹의 미래 먹거리 사업 구축에 나선다. 권 부회장은 LG전자에서 가전·TV 사업은 성장시키고 장기 적자였던 휴대폰 사업은 철수하는 결단을 한 인물로, 구 회장의 '선택과 집중' 경영 철학에 부합하는 적임자로 꼽힌다.

LG 측은 "권봉석 부회장은 LG전자 CEO로서 선택과 집중, 사업 체질 개선을 통해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을 견인해 왔다"면서 "앞으로 LG COO로서 LG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 준비를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고 설명했다.

1963년생인 권 신임 부회장은 1987년 금성사(현 LG전자) 사업기획실로 입사해 2001년 모니터 사업부, 2005년 유럽 웨일즈 생산법인장을 역임했다. 2007년 신설 부서인 모니터사업부의 수장을 맡아 LG전자 LCD 모니터를 세계 1위에 올려놓은 것으로 유명하다.

2014년에는 ㈜LG 시너지팀장을 맡아 LG그룹 계열사 간 융복합 시너지를 내는 일에 집중했다. 이어 2015년 TV 사업을 책임지는 LG전자 HE사업본부장(부사장)을 맡아 올레드 TV를 시장에 안착시켰고, 2019년 말에 LG전자 CEO에 임명됐다.

LG전자에서는 조주완 부사장이 새 CEO·사장으로 승진했다. 미국, 독일, 호주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사업 경험을 쌓은 조 사장은 최근 2년 동안 CSO(최고전략책임자)를 맡으며 LG전자 미래 준비를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다.

그 외 대부분의 계열사 CEO는 유임했다. 이번 인사로 LG그룹의 부회장은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에 권봉석 부회장까지 총 4명이 됐다.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고려한 최고 경영진 인사를 통해 구 회장의 리더십을 강화했다는 게 LG 측의 설명이다. LG 측은 "연륜과 경험을 바탕으로 성과를 낸 기존 경영진에 신뢰를 보내 지속 성장의 기반을 탄탄히 하고, 역량을 갖춘 리더에게 새로운 중책을 맡겨 미래 준비와 변화에 속도를 내려는 포석"이라고 말했다.

구 회장은 최근 사장단 워크숍과 사업보고회에서 "이제는 그간 추진해온 고객 가치 경영에 더욱 집중해 질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를 주도할 실행력을 강화할 인재를 적극 육성·확보해 미래 준비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권봉석 (주)LG COO 부회장 (사진=(주)LG)
권봉석 (주)LG COO 부회장 (사진=(주)LG)

신임 상무에는 총 132명 선임됐다. 지난해(118명)보다 14명이나 늘었다. 특히 신규 임원 중 40대가 82명으로 62%를 차지한다. 전체 임원 가운데 1970년대생 비중은 지난해 말 기준 41%에서 올해 말 기준 52%로 절반을 넘어섰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 최연소 임원은 1980년생으로 올해 41세인 LG전자 신정은 상무다. 여성인 신 상무는 차량용 5세대 이동통신(5G) 텔레매틱스를 선행 개발해 신규 수주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상무로 발탁됐다.

LG는 여성 전무 1명 승진, 신규 상무 8명 선임 등 9명이 승진하며 여성임원 중용 기조를 유지했다. 이로써 LG 전체 임원 중 여성임원 비중은 2018년 말 3.5%(29명)에서 2021년 말 6.2%(55명)로 2배 가까이 확대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특히 여성인 이향은(43) 상무, 김효은(45) 상무는 외부에서 LG전자로 영입됐다.

지주사인 ㈜LG는 △미래 신규사업 발굴·투자를 담당할 경영전략부문 △지주회사 운영 전반과 경영관리 체계 고도화 역할을 할 경영지원부문을 신설한다. 현재 경영전략팀장인 홍범식 사장이 경영전략부문장을 맡는다. 현 재경팀장(CFO)인 하범종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해 경영지원부문장 역할을 맡아 재경, 법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홍보 등 경영지원 업무를 관장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각 계열사가 고객 가치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지주사 팀장들은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의 젊은 임원들을 중용해 참모진 세대교체를 꾀했다.

이날 LG그룹 주요 계열사들도 줄줄이 이사회를 열어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LG화학은 현재 첨단소재사업 본부장을 맡은 남철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LG디스플레이는 김명규 모바일 사업부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29명에 대한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