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연임 확정···'ESG 비전' 선포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연임 확정···'ESG 비전' 선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DGB금융지주)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이 하고 있는 모습. (사진=DGB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의 연임이 확정됐다.

DGB금융은 26일 오전 대구 북구 대구은행 제2본점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어 김 회장의 연임을 승인했다. 이로써 DGB금융은 김 회장의 2기 체제를 맞이하게 됐다.

2018년부터 DGB금융을 이끌고 있는 김 회장은 지배구조 선진화와 윤리경영 실천을 바탕으로 그룹의 영속성을 공고히하는 데 특히 힘썼다는 평가다.

이를 바탕으로 DGB금융은 지난해 11월 전 세계 기업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DJSI Korea 지수에 12년 연속으로 편입됐다.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하는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대회'에서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보고서상(KRCA) 최다 수상자로 국내 기업 최초로 KRCA 명예의 전당에 오르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주최하는 '2020년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ESG 최고등급인 A+를 받은 것도 성과로 꼽힌다.

김 회장은 국내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유엔(UN) 글로벌콤팩트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2000년 7월 UN의 공식기구로 발족한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시민 이니셔티브다.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에 관한 10대 원칙에 따른 이념의 이행과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기업들이 책임 있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김 회장은 그간의 이 같은 성과와 활동을 바탕으로 ESG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대구은행 등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여파를 방어하고 경영의 체질을 개선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이날 주총 직후 'ESG 비전 선포식'을 열어 "2006년 국내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경영을 선포한 DGB는 코로나19 사태와 기후변화 등을 경험하는 지금 ESG경영을 통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DGB금융은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녹색금융 강화, 사회책임금융 확대, 임팩트금융 확산 등에 힘을 쏟기로 했다. 김 회장은 "실질적인 ESG 목표를 정하고 임직원 모두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ESG 경영을 체계적으로 실천하겠다"며 "DGB금융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으로 모두가 꿈꾸는 세상을 힘차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