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택배대리점 연합회 '파업 예고'···"2차 합의 재검토해야"
이번엔 택배대리점 연합회 '파업 예고'···"2차 합의 재검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대리점연합회가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택배대리점연합회가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택배사들이 지난해 10월 택배기사의 과로를 방지키 위해 노조와 약속했던 분류인력 6000명의 추가투입을 완료하면서 사태가 마무리된 듯했으나 이번엔 대리점이 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택배 대리점연합회는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점을 배제한 합의는 수용할 수 없다"며 "합의 무효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17일로 예정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에 불참하고 집화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택배 대리점연합회는 로젠택배·한진택배·롯데택배·CJ대한통운 등 4개사 대리점주로 구성됐다. 

그간 택배사업자와 택배종사자, 택배대리점은 각각 통합물류협회, 과로사대책위원회, 대리점연합회를 통해 국토교통부 등 정부와 함께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합의기구'에 참여해왔고 지난달 28일 '분류작업은 사측의 책임범위'라는 내용이 담긴 2차 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대리점연합회는 이 과정에서 자신들이 배제된 채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대리점이 분류인력 채용과 소속을 맡고 있는 상황이라 1차 합의 당시 '대리점법 및 가맹사업법'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해달라고 요구했는데 사회적 합의기구는 추후 의견을 듣겠다며 반영하지 않았다"며 "이후 노조의 총파업만을 막기 위해 대리점은 2차 합의에서 아예 제외됐다"고 토로했다. 

더해 사측의 책임인 분류인력 투입 비용 또한 대부분 대리점이 지불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또 다른 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5명 당 분류인력이 1명이 필요하다고 보고 박스 하나당 15~25원으로 나눠 대리점에 지급하고 있다"며 "현장을 보면 상황에 따라 택배기사 3명당 분류인력 1명이 투입되는 경우도 있고 자동분류기 설치 여부에 따라 비용도 다른데 이렇게 되면 추가되는 분류비가 생겨나게 되고 그 부담은 대리점이 고스란히 떠안아야한다"고 지적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일부 대리점에서는 분류인력에 대한 비용을 대리점에서 7, 택배사가 3의 비율로 부담하고 있다.

김종철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 회장은 "가장 민주적이어야 할 사회적 합의기구가 협의 당사자인 대리점을 배제한 채 비밀리에 추가 합의를 진행했다"며 "설 특수기를 앞둔 총파업을 막기위해 2차 합의안에서는 사측과 택배노조만 따로 불러 그들이 요구하는 분류인력 투입을 약속하는 등 밀실 야합이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리점연합회는 2차 합의안 관련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만일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달 17일부터 소속기사 4만5000여 명이 집화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국내 하루 택배 물량은 약 2000만 건으로 택배 4사가 약 80~85%를 담당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2차 합의에서 대리점이 배제된 이유는 사회적합의기구가 결정한 것이며 분류인력 부담 비율과 관련해서는 대리점과 협의 중이었다"며 "대리점이 불이익을 겪고 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