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죽인 서울 아파트 시장···분양권 거래도 '잠잠'
숨죽인 서울 아파트 시장···분양권 거래도 '잠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매매량 1588건 전년比 77%↓···'거래절벽' 가능성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도입을 앞두고 서울 주택시장이 숨죽이고 있다. 매도자와 매수자 너나 할 것 없이 짙어진 관망세는 아파트 매매량 감소에 이어 분양권 시장의 열기마저 식히고 있는 양상이다.

전문가들은 추가 규제가 가시화될 경우 아파트 시장의 '거래절벽'까지 우려하고 있다. 일부 매도자들이 물건을 내놓을 수는 있겠으나, 매수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2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 7월 서울 아파트 매매량은 1588건으로 지난해 7031건에 비해 77.4%나 감소했다. 실거래 신고 기간이 60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거래량이 늘어날 수 있지만, 7월 매매량이 1000건대로 내려앉은 것은 2006년 통계를 시작한 이후 처음이다.

서울 아파트 매매량은 올 1월 1716건, 2월 1455건 등 저조한 수치를 보이다 3월(2274건) 이사 수요에 힘입어 2000건대를 회복한 뒤, 4월 3034건, 5월 4388건, 6월 4691건 등 3개월 연속으로 증가세를 지속해왔다.

회복세를 보이던 거래시장에 다시금 냉기가 돌고 있는 것은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카드를 만지작거리면서부터다. 9·13 부동산 대책 이후 여전히 서울 등 청약조정지역 내에서 추가로 집을 사기 어려운 데다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아파트가 공급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예비 수요자들이 매매 대신 전세로 이끌고 있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과 관련해 본격적인 주택법 시행령 개정을 검토 중이다. 일각에선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효과분석을 마치고 이르면 다음주 중 입법예고를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개정안이 다음주 입법예고될 경우 40일간의 예고 기간과 법제처 심사, 규제심사,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10월께 공포될 전망이다.

서울 성북구 길음동 소재 W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매수 문의는 꾸준히 있는데도 거래로 이어지진 않는다"며 "반값 아파트가 나올지도 모른다고 하니 매매에 나서는 사람보다는 전세에 머물면서 추후 상황을 관망하려는 이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좀 더 지켜보자'는 심리가 확산되는 것은 분양권 시장도 마찬가지다. 1월과 2월 각각 100건, 70건이던 분양권 거래량은 5월과 6월 각각 196건, 176건으로 다소 늘어난 반면, 지난 7월엔 82건으로 다시 감소했다. 

새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 것으로 판단한 일부 실수요자들이 전매제한이 풀린 분양권에 눈을 돌리는 사례도 있으나,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 추격 매수세가 붙지 않는 모습이다. 

문제는 8월 이후 거래시장이 더욱 잠잠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업계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도입 이후 새 아파트를 기다리는 매수자와 버티기에 나서는 매도자 간 줄다리기가 이어지면서 '거래절벽'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현재 서울 주택시장은 매도자들이 급매물을 거둬들였기 때문에 매수자들이 구입하려고 해도 마땅한 물건이 없는 상태"라며 "매수자들도 정부의 추가 대책 시그널에 관망세가 짙어졌다. 대책 발표 이후 매도자들이 물건을 다시 내놓을 수 있지만, 거래량이 늘어나긴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