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서대문, 남양주~잠실' M버스, 내년 초 운행
'고양~서대문, 남양주~잠실' M버스, 내년 초 운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개요. (자료=국토부)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개요. (자료=국토부)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남양주 별내지구에서 잠실역, 고양 원당·삼송·원흥지구에서 서대문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M버스)가 이르면 내년 초 운행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20일 '광역급행버스 사업자 선정 평가위원회'를 열어 M버스 2개 노선의 사업자를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남양주 별내∼잠실역 24.8㎞ 구간을 운행할 사업자는 대원운수, 고양 원당∼서대문역 29.7㎞ 구간 사업자는 선진버스가 선정됐다. 두 노선은 차량 구입, 차고지 확보 등 운송 준비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초 운행을 시작한다.

고양 원당은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인 삼송‧원흥지구의 서울 도심 방면 광역 노선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서대문역 방향 직통노선 신설 시 기존 서울방면 이동수요 분산으로 버스 입석률 완화 및 환승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이동시간은 90분이다.

남양주 별내 역시 서울 방면 광역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출퇴근에 어려움이 많았다. M버스 노선 신설로 자가용 통행 감소,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이동시간은 50분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M버스 2개 노선이 신설 운행되면 지역 주민들의 수도권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고 입석 및 환승에 따른 교통불편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