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주택수요 분산 유도
국토부,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주택수요 분산 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대폭 확충키로 했다. 교통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던 신도시의 주거여건을 개선해 서울지역 주택수요를 분산시키겠다는 복안이다. 

국토교통부는 11일 손병석 제1차관 주재로 수도권 광역교통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경기도시공사, 인천도시공사, 교통연구원이 참석했다.

국토부 등 관계기관들은 획기적인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마련해 신도시 주거여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함께 했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21일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서 발표한 공공주택지구의 교통분야 현안을 점검하고 향후 신규 공공주택지구 계획시 광역철도, 도로,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광역교통망과의 실효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진행 중인 2기 신도시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사업 관리를 강화한다. 관계기관 간 협조체계 강화, 인·허가 등 사업절차의 신속한 이행 지원, 사업지연시 주민불편 최소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추후 관계기관 TF를 통해 2기 신도시 등 현재 수도권 교통 상황을 평가하고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로, BRT, M버스, 환승센터 등을 포함한 입체적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말 발표할 10만가구 신규 공공주택지구는 지구별로 광역교통망 연계 대책을 포함하는 한편, 분할개발 등으로 인한 중·소규모 개발사업의 교통대책 마련과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 관련 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