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내는 리모델링 사업…활성화는 '글쎄'
속도내는 리모델링 사업…활성화는 '글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원훼미리, 시공사 선정 돌입…업계 "걸림돌 많아"
서울 강동구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동구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재건축 단지가 규제에 발이 묶여 있는 사이 서울 곳곳에선 리모델링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시공사 선정에 나서는 단지가 있는가 하면 안전진단을 통과하고 수평증축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곳도 눈에 띈다. 

다만 리모델링이 더욱 확산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정부가 내력별 철거 허용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년 3월로 미룬 상태에선 사업성 확보에 한계가 있고, 조합원의 자기 부담금이 비교적 크기 때문이다.

14일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는 총 23곳, 1만3563가구다. 개포동 대치대청아파트(822가구)를 비롯해 △개포우성9차(232가구) △등촌부영(712가구) △송파성지(298가구) △대치현대1차(120가구) 등이 리모델링을 택했다.

리모델링 사업은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이 불가능한 노후 단지들 사이에서 주로 추진돼 왔다. 지어진 지 15년이 지난 단지 중 안전진단 B등급 이하(수평증축은 C등급 이상)면 수직증축 추진이 가능한 데다 조합원 지위양도 제한, 용적률 제한 등의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이 수요를 이끌었다.

특히 재건축 추진 단지들이 안전진단 강화, 초과이익 환수제 등 규제에 가로막힌 이후 재건축 사업의 대안으로 관심이 모아지면서 추진력을 얻었다.

대표적인 예가 서울 서초구 잠원동 잠원훼미리 아파트다. 이 단지는 최근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 선정 절차에 돌입했다. 1992년 준공된 아파트는 총 288가구, 3개동, 지상 18층, 용적률 274% 규모다. 사업성을 따졌을 때 재건축보다 리모델링이 낫겠다고 판단한 주민들은 2016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7월 리모델링 조합설립인가를 획득하며 사업의 속도를 올리기 시작했다.

단지는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최고 20층, 3개동으로 새단장한다. 리모델링을 통해 늘어난 가구 증가분은 일반분양할 예정으로, 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남권에서 가장 처음으로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추진한 서초구 잠원한신로얄(208가구)은 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현재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조합은 2개층을 더 얹어 15층짜리 아파트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가구 수는 237가구로 늘어난다. 

이밖에 용산구 이촌동 이촌현대맨숀(653가구)은 안전진단 C등급을 받으며 수평증축 리모델링 사업을 재촉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부터 이주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리모델링이 활성화됐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분석이다. '비용'이 걸림돌로 작용했다. 그도 그럴것이 수직증축을 통해 층수를 늘린다고 해도 일반분양 물량이 거의 없어, 소유주는 가구당 수억원의 공사비를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더구나 까다로운 절차에 비해 낮은 수익성으로 적지 않은 업체들이 참여를 꺼린다는 것도 한 요인이다. 리모델링에 관심을 보이는 단지들은 리모델링 성공 사례가 적어 불안감을 내비치는 기색이다. 지난 2014년까지 준공된 3개 단지 이후 착공에 들어간 단지는 아직 한 곳도 없다.

실제 서울시가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선정한 7개 단지는 용역업체 선정이 지연되면서 사업 추진에 애를 먹고 있다. 당초 올 연말까지 기본설계 및 타당성 검토를 마치고 서울형 리모델링 가이드라인을 수립키로 했으나, 업체 선정을 마친 곳은 1곳에 불과하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관계자는 "공공 부문부터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우선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사업성 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인센티브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