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우리銀 C&그룹 불법대출 혐의 포착
檢, 우리銀 C&그룹 불법대출 혐의 포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신심사서류 조작 확인…은행권 관련자 소환 임박

[서울파이낸스 서지희 기자] 검찰의 C&그룹 수사의 칼끝이 금융권을 정조준하고 있다. 대출과정에서의 '특혜금융' 의혹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C&그룹의 비자금 및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우리은행이 C&그룹에 2천억원대의 특혜성 대출을 해주는 과정에 직원들이 대출심사서류를 조작하는 등 조직적으로 가담한 단서를 잡고 경위를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우리은행 외에도 농협, 메리츠화재 등 C&그룹에 자금을 지원한 금융회사에서 확보한 C&그룹 계열사 관련 여신현황 자료를 분석하고, 자금지원 과정에 로비나 외압이 없었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검찰은 2008년 3월 우리은행에서 여신심사업무를 담당하는 A부장이 C&중공업에서 신청한 100억원의 대출과 관련해 심사의견서를 허위로 작성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A부장은 당시 C&중공업이 이미 다른 금융기관에서 단기대출한도를 초과해 대출받은 사실을 알면서도 대출액을 허위로 기재하고, 담보가치가 남지않은 담보물을 가치가 있는 것처럼 보고해 대출이 가능하게 의견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여신업무를 담당하는 B차장과 C부장도 2007년 9월 C&그룹이 조선·해운업 위주로 사업을 재편하려고 세운 C&구조조정 유한회사에 주식을 담보로 대출하면서 한도 이상의 대출을 해준 사실도 알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C&그룹에 대한 특혜성 대출에 우리은행 직원들이 가담한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결재권을 가진 은행 상층부의 지시나 정치권의 외압이 있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혜금융의 단서를 잡은 검찰 수사의 초점은 '특혜금융'의 윗선으로 옮겨가고 있다. 먼저 혐의가 드러난 은행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검찰은 회계장부를 조작해 1천억원대의 사기대출을 받고 계열사를 부당지원한 혐의로 구속된 임 회장과 삼촌인 임갑표(62)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인수·합병 등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그룹 전·현직 임원 10여명을 대거 소환해 자금 조달 경위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