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홍콩 ELS 책임분담안 11일 발표···배상비율 등 촉각
금융당국, 홍콩 ELS 책임분담안 11일 발표···배상비율 등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감원장 "원금의 0~100% 범위에서 차등화될 것"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투자자들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피해 보상 등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투자자들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피해 보상 등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 당국이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사태와 관련한 금융사 현장검사를 마무리하고 책임분담 기준안을 11일 발표한다. 사실상 각 금융사들이 진행할 자율배상의 가이드라인 격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ELS 판매사(은행 5곳·증권사 6곳)에 대한 현장검사를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배상안을 오는 11일 공개할 예정이다.

5개 주요 은행(KB국민·신한·하나·NH농협·SC제일은행)이 판매한 손실액은 지난달 27일까지만 해도 9606억원이었으나 현재 1조원을 넘어섰다.

배상안 공개를 앞두고 얼마나 배상하느냐에 관심이 쏠린다. 배상 원칙은 '일괄 배상'이 아니라 '차등 배상'으로 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이 원장은 지난 5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차등 배상이 원칙"이라며 "원금의 0~100% 범위에서 차등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증권(DLF) 사태 땐 적합성 원칙과 설명의무 이행 여부, 부당권유 여부에 따라 20~40%에 달하는 기본배상 비율이 정해졌고, 투자자별 특성에 따라 최종 40~80%의 배상 비율이 적용된 바 있다.

분담 기준안이 발표되면 금융사들은 이에 대한 수용 여부를 결정하고, 자율배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자율배상이 이뤄지지 않은 나머지 금액에 대해선 금감원의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절차를 밟아야 한다.

판매사와 소비자 중 어느 누구라도 분조위의 조정안을 수용치 않을 경우 배상문제는 법정으로 옮겨가게 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삥이네 2024-03-09 20:15:22
은행은 처음부터 모든 걸 속였습니다. 가입 절차부터 필수 설명까지 단 한 가지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합니다. 이런 은행을 금융당국수수 방관하며 봐주기만 하고있구요. 억울한 건 피해자입니다. 피해자에게 100% 원금 복구를 해줘야 되는 것이 너무나.

사람 2024-03-09 16:52:31
은행은 오랫동안 고객들을 속이고 일반 예금자들에게 고위험 상품을 제대로 된 설명없이 가입시킨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관련 서류들을 미리 체크해서 고객들에게 사인만 하도록 하며 위험성에 대한 인식도 없이, 마구잡이식으로 판매한 것입니다. 그들에게 속아 사기당한 피해자들을 왜 갈라치기 하려 합니까!! 제대로 조사해서 밝혀야 합니다. 왜 17만의 피해자가 같은 상황으로 사기를 당했는지, 피해액이 왜 이렇게 큰지요!! 사기 판매 계약 취소는 당연합니다!!!

미친신한 2024-03-09 04:14:07
가입시 차등둬서 가입시켰는가 사기피해자인데 무슨근거로 차등배상인가 금감원과은행의 합동사기인데.. .꼼수쓰지 마라. 일괄 배상 100%원금과이자

ELS SC 피해자 2024-03-08 23:32:07
빌드업이 축구 전술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은행전술이었음. 처음엔 몇 천가지고 돈불려주더니 점점 주거래은행돈을 SC로 가지고 오게하더니 ELS와 ETF로 사기를 제대로 침. 똑똑한 은행원들이 어리숙한 고객 돈 털어먹으면서 너무 재밌었을 것 같음. 나 볼 때마다 본인 월급, 성과급이라고 생각했을거 아냐. 본인도 ELS 피해자라는 SC은행 배부장! 사람이라면 그 딴 소리하는거 아니다! SC은행은 서면 계약서라 계약순서마다의 시간확인이 안되면서 완전판매라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남의 돈을 반토막을 내놓고 내가 사인했고 원금손실있다고 설명해으니 자기는 잘못없다는 은행원을 살려놔야하는 건지. 위험한 내용은 대충 설명하고 온갖 감언이설로 ELS 설명해놓고 이제와서 자기는 그런 적 없단다. 배부장! 너도 증거대봐!

소리새 2024-03-08 23:23:35
차등배상이 라니 무슨소리입니까?
똑같은메뉴얼로속은 피해자입니다.
너무 억울하고 분해서 눈이 점점 안좋아지니
댓글달기도 너무 힘들고 정신적 피해보상도 하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