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고객 중심' 자산관리 로드맵···"불건전영업PB 자격 박탈"
우리銀, '고객 중심' 자산관리 로드맵···"불건전영업PB 자격 박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관리 기자간담회' 개최···고객 위한 '6대 다짐' 발표
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 가동
"고객 신뢰 중요···불완전판매 '원스트라이크 아웃' 도입"
7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자산관리 기자간담회에서 송현주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7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자산관리 기자간담회에서 송현주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우리은행이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로드맵을 새로 수립했다. 홍콩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사태로 인해 금융권의 자산관리영업 전반에 대한 불신이 고조된 만큼, '판매'가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은행권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과거수익률에 더해 미래수익성까지 반영한 자체개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를 본격 가동했다. 불건전영업이 확인된 PB인력에 대해서는 PB자격을 영구 박탈하는 조치에도 나선다. 

우리은행은 7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자산관리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송현주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홍콩H지수 ELS로 인해 금융권에 대한 고객들의 불신이 매우 큰 상황인 만큼 생존을 위해서라도 은행들이 자산관리서비스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증명하고, 자산관리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설명했다.

먼저 신뢰도 제고를 위해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한다. 이에 맞춰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를 개발·운영 중이다. 이 모델을 통해 투자상품의 과거 단순 수익률에만 의존하지 않고, 향후 기대되는 수익성과 안정성, 효율성까지 반영한 상품을 선별, 고객에게 추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은 올해 자체 IT역량을 집중해 WISE 모델을 개선하고, 평가 대상을 투자상품 전체로 확대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줄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자산관리 전문가 그룹인 '자산관리드림팀'이 직접 단상에 올랐다. 최근 영입한 부동산 전문가 함영진 부동산리서치랩장을 비롯해 투자전략·재테크·세무 등 12명의 전문가를 필두로 1대 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2026년까지 반포, 강북 등 주요 거점에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 브랜드인 '투체어스W'를 20개까지 늘려 고품격 서비스의 양과 질을 확대할 방침이다.

동시에 불완전판매·상품설명 미흡·수익률 보장 등 불건전영업에 대해서는 PB자격박탈은 물론, 손실이 발생한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책임을 따지기로 했다.

송 부행장은 "DLF나 라임사태 당시 불건전영업으로 뼈아픈 경험을 했고, 현장에서 PB들이 설명을 과대하게 하거나 수익률을 과대하게 하는 부분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본점 여러 부서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강력하게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시행하려고 하고 있고 교육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난도 상품 가입 3일 후까지 고객 가입 의사를 재확인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한다"며 "상품 가입 후에도 고객에게 투자유의 동영상 숏폼을 발송해 다시 한번 상품에 대해 설명하고 가입 의사를 확인함으로써 완전판매에 100% 근접하겠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