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김영섭 "KT, AICT 회사로 거듭···전사 IT 역량 강화할 것"
[MWC] 김영섭 "KT, AICT 회사로 거듭···전사 IT 역량 강화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현모 전 대표 '디지코' 기본방향 유지할 것"
"'믿음' 외 LLM 역량 확대···SLM 경쟁력 확보"
김영섭 KT 대표 (사진=KT)
김영섭 KT 대표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취임 후 처음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 참가한 김영섭 KT 대표가 27일(현지시간) AI와 ICT 중심의 경영 비전과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이날 MWC 2024 행사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NH칼데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제 KT는 통신 역량에 IT(정보기술)와 AI(인공지능)를 더한 '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부터 최적의 솔루션 제공, 효율적 운영·관리까지 제공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서비스로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KT는 AI 등 ICT 전문인력을 1000여 명 채용하고 사내 임직원의 'AI 리터러시' 강화 프로그램과 자격증 취득 지원 등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다고 전했다.

AI 리터러시 강화의 첫 단계로는 전사 IT 기본역량 향상을 위한 'AX디그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KT 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약 6개월에 걸쳐 △AI모델링 △데이터 사이언스 △디지털 리터러시 △클라우드 인프라 △KT 데이터 분석 등 세부 과정을 진해한다.

김 대표는 현재 KT의 사업 방향과 관련해 "KT는 지금 통신 본업에 비해 IT 역량과 수준은 부족한 상황"며 "기존 임직원의 역량 향상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전문직 채용도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AI를 부각하고는 있지만 구현모 전 대표의 '디지코(DIGICO)' 전략과 기본적인 방향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김 대표의 입장이다. 

또 김 대표는 KT의 AICT 전환을 위해 글로벌 빅테크 등과의 개방형 파트너십 확대와 멀티 거대언어모델(LLM) 전략도 발표했다.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KT는 자체 초거대 AI '믿:음'과 오픈 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과 함께 활용하는 '멀티 대규모 언어모델(LLM)' 전략 기반의 내부업무 혁신 플랫폼 '젠아이두(Gen.AIDU)'를 직접 개발하고 전사에 적용한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 부사장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초거대 AI '믿음' 외에 여러 다른 종류의 LLM을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오 부사장은 최근 경량화 언어모델(SLM) 수요가 커졌다는 점에서 "KT도 이쪽 경쟁에 굉장히 힘을 쏟고 있다"며 사업별로 고객 특화 SLM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KT는 고객사의 AI 전환을 돕기 위해 △데이터 준비·학습·배포·운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AI Ops(개발환경)',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어시스턴트', △초거대 AI를 온디바이스로 확장해 제공하는 'AI 에이전트' 등 3대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 분야에 특화된 '슈퍼앱'을 공동 개발해 AI 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