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분야 덕후가 돼라"···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인재 경영' 집중
"자기 분야 덕후가 돼라"···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인재 경영'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부회장 매년 신입사원 면접 참여·교육도 직접 챙겨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가운데)이 '신세계 남산'에서 열린 신입사원 수료식에 참석해 신입사원과 셀카를 찍는 모습 (사진=신세계그룹)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입사원 선발과 교육 과정을 챙기며 인재 경영에 힘을 싣고 있다.

26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세계그룹의 도심 인재개발원 '신세계 남산'에서 열린 신입사원 그룹 입문교육 수료식에 참석했다. 이날 정 부회장은 신입사원들이 연수 기간 조별로 나눠 진행한 프로젝트 과제 결과물을 보고 받은 뒤 신입사원들에게 그룹 최고경영자(CEO)로서 현업에 배치돼 업무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당부했다. 

정 부회장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한 단계 더 깊이 분석하는 자세, 고객의 불편을 줄이려는 노력을 가슴에 품고 업무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과거에는 고객을 친절하게 모시는 것만으로도 우리를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었지만 지금 고객들은 친절한 말을 듣는 것보다 니즈를 충족시켜주길 원한다"며 "친절이라는 개념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계속 성장하는 사람과 지금 자리에 머무르는 사람, 오히려 후퇴하는 사람의 차이는 결국 일을 대하는 태도에서 비롯된다"며 "각자 업무에 걸맞은 인성과 태도를 갖추고 치열하게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부회장은 자신의 업무 분야의 전문가가 돼 달라는 당부의 말도 전했다. 정 부회장은 "제가 입사할 때만 해도 회사가 전문가보다는 제너럴리스트를 키우는 데 집중했지만 이제 인재상이 바뀌었다"며 "덕후처럼 자신의 분야에서 최대한 깊이 파고들 수 있을 만큼 파고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신입사원들과 자유로운 질의응답의 시간도 가졌다.

홍성우 신세계백화점 신입사원은 정 부회장에게 "얼마 전 류현진 선수가 KBO로 복귀했는데, SSG 랜더스 구단주로서 우수 선수 영입과 우승을 위해 어떤 구상을 하고 있으시냐"고 물었다. 

이에 정 부회장은 "어느 한 사람이 특출나게 잘한다고 해도 안될 땐 안되는 게 야구"라면서 "(우승은) 슈퍼스타 한 명으로 되는게 아니라, 팀원들과의 팀워크, 우정, 교감 등이 더욱 중요하다"고 답했다. 

정 부회장은 이어 신입사원들에게 직접 사원증을 걸어주고 입문교육 수료 기념 단체사진도 함께 찍었다. 공식 행사를 모두 마친 뒤에도 한참 동안 신입사원들의 셀카 요청에 응하는 등 자유롭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소통을 이어갔다. 신세계그룹의 올해 신입사원들은 각 사별 인터십을 거쳐 3월부터 현업에 배치될 예정이다.

앞서 정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신세계그룹의 신입사원 공개채용 전형에도 최종면접관으로 나서 100여명 신입사원들의 자질과 역량을 직접 평가했다. 정 부회장은 이처럼 매년 신입사원 공채마다 직접 최종 면접관으로 참여해왔다. 또 정 부회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교육이 어려웠던 시기 외에는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그룹 입문교육에도 거의 매년 참석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정용진 부회장이 최종 면접은 물론 그룹 입문교육 수료식에도 직접 참여해 신입사원들을 격려한 것은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인재 확보와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