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내달 2금융권 PF 충당금 점검···PF 사업장 구조조정 '속도'
금감원, 내달 2금융권 PF 충당금 점검···PF 사업장 구조조정 '속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PF 전환 안된 브릿지론 예상손실 100% 인식···본PF 사업장도 충당금 적립 보수적 적용 당부
건설현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건설현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다음 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충당금 적립 수준을 집중 점검한다.

금융권 충당금을 확대해 손실 흡수능력을 키운 뒤 전국 3000여개 PF 사업장에 대한 정리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금융권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금감원은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결산 검사에서 PF 부실 대비 충당금 적립 적정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당기순이익이 발생한 금융회사는 원칙적으로 충당금을 최대한 적립하도록 했는데 이를 회피하고 배당이나 성과급 지급에 우선순위를 둘 경우 엄중 제재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최근 금감원은 저축은행과 캐피탈, 상호금융 등 2금융권 임원들을 불러 PF 리스크 점검 회의를 열었다.

당시 회의에서는 본 PF 전환이 안 되는 브릿지론에 대해 예상 손실을 100% 인식하고 충당금을 적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본 PF에 들어간 사업장 중에서도 공사가 지연되거나 분양률이 낮은 경우에는 과거 경험 손실률 등을 참고해 충당금을 쌓아달라고 요구했다.

금감원은 증권업계에도 충당금 적립과 관련해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하라는 내용의 지도 공문을 발송했다.

PF 대출 충당금은 연체 상황에 따라 정상(1개월 미만 연체)은 2%, 요주의(1~3개월) 10%, 고정(3개월 이상) 30%, 회수의문(3~12개월) 75%, 추정손실(12개월 이상) 100%를 적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자 유예나 만기 연장 등으로 정상·요주의 분류됐던 PF 대출도 대거 고정 이하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충당금 선제 적립을 통해 PF 부실 사업장 정리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전체 금융권의 PF 연체율은 2022년말 1.19%에서 지난해 9월 2.42%로 높아졌다. 특히 저축은행은 같은 기간 연체율이 2.05%에서 5.56%로 두 배 넘게 늘었다.

금융사들이 만기 연장을 통해 부실을 계속 이연시키다 보니, 상당수 사업장이 사실상 멈췄음에도 구조조정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업성이 부족해 경·공매가 진행 중인 PF 사업장은 지난해 9월말 기준 전체의 3%에 불과한 120곳으로 집계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공매나 매각 등이 잘 이뤄지지 않는 부분에 대한 답답한 부분이 있다"며 "빨리 적정 시장 가격에 맞춰져야 낮은 가격에 산 사업자들이 다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고, 그래야 다시 건설도 일어날 수 있는 구조가 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