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LGD, 세계 최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공개···미래차 혁신 앞당긴다
[CES] LGD, 세계 최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공개···미래차 혁신 앞당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7인치 P2P LCD'·'32인치 슬라이더블 OLED' 패널 등
SDV 발전단계 구분···미래차 혁신 이끌 콘셉트카 공개
차량용 디스플레이 '57인치 P2P LCD'. (사진=LG디스플레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57인치 P2P LCD'. (사진=LG디스플레이)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미래차 혁신을 앞당길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소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9일(현지시간) 'CES 2024' 모빌리티 기술 전시관인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를 마련하고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57인치 필러투필러(P2P, Pillar to Pillar)  LCD'와 현존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를 최초로 공개했다. '필러투필러'는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 전체를 덮는 초대형 패널을 말한다.

또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의 발전 단계를 정의하고 각 단계에 최적화된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적용한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SDV는 차량 내 다양한 기능을 운전자와 탑승자가 큰 화면을 통해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지고 탑재 수량도 많아지는 '스크린화'가 특징이다. 단일 패널로는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57인치 필러투필러 LCD'는 초대형 화면이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는 형태다.

3500R의 곡면 화면으로 어느 위치에서나 각종 주행정보, 공조 시스템 등 차량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고화질로 즐길 수 있다. 일반 패널과 달리 차량용에 적합하도록 영하 40도 혹한부터 영상 85도 초고온까지 극한 환경에서도 정상 작동할 수 있는 신뢰성과 내구성을 확보했다.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는 차량 내부를 가득 채우는 커다란 화면이 평소에는 천장에 말린 상태로 숨겨져 있다가 필요 시 아래로 펼쳐지는 제품이다. 곡률반경이 30R에 불과해 화면을 말아 넣어도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는 얇은 디자인으로 차량 내 한정된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 밖에 계기판용 '12.3인치 P-OLED'와 센터페시아용 '34인치 P-OLED'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마치 하나의 커다란 디스플레이처럼 사용하는 '초대형 P-OLED P2P'와 긴 화면이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를 가득 채우는 '48인치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등 다양한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들을 함께 소개했다.

이 같은 제품·기술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차량용 OLED 양산 4년만에 유럽·북미·한국 등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10곳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57인치 P2P LCD,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 (사진=LG디스플레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57인치 P2P LCD,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 (사진=LG디스플레이)

한편 이날 LG디스플레이는 SDV 발전 단계를 △전환 △진화 △미래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최적화된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콘셉트카 3종을 함께 공개했다.

전환 단계는 SDV의 본격적인 도입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지고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초대형 P-OLED P2P'를 통해 기본적인 주행 정보뿐만 아니라 콘텐츠 감상 등 다양한 기능을 탑승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진화 단계에서는 자동차를 '이동과 휴식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팝업형 48인치 LTPS LCD'와 '18인치 슬라이더블 OLED' 등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디스플레이를 활성화하는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선보였다.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 미래 단계에서는 운전대가 사라진 대신 '57인치 P2P LCD'와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 등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자동차가 이동 수단이 아닌 ‘일상 공간’으로 탈바꿈한 모습을 제안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